탄자니아서 원인불명 '코피 질환' 유행…당국 조사 착수

입력 2022-07-15 14:18  

탄자니아서 원인불명 '코피 질환' 유행…당국 조사 착수
감염된 13명 중 3명 사망…동물원성 바이러스 출혈열 의심
아프리카서 동물 매개 감염병↑…"환경파괴로 인간-동물 접촉↑"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코피가 나서 목숨까지도 잃는 원인불명의 질환이 발생해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날 탄자니아 정부 의료총책임자 아이펠로 시찰웨는 남동부 린디 지역에서 코피를 비롯해 발열, 두통, 피로감 등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전문가팀을 꾸려 미확인된 질환을 계속 조사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환자 13명이 당국에 보고됐고 이 중 3명이 숨졌다.
사미아 술루후 하산 탄자니아 대통령은 환경 파괴로 인간과 야생동물 간 상호작용이 늘어나면서 이런 질환이 나타났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질환은 바이러스성 출혈열과 비슷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러스성 출혈열은 주로 동물에서 사람한테 전파되는 여러 종류의 리보핵산(RNA)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에볼라 바이러스가 있다.
바이러스성 출혈열의 증상도 발열, 피로, 근육통, 두통, 구토 및 설사 등이 있고 중증 감염에서는 코피, 각혈, 토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중 에볼라와 마르부르크, 라사열, 크리미안-콩고 출혈열 등 4종 바이러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우선순위 병원균'에 등록된 상태다.
앞서 지난주 가나에서는 2명이 마르부르크 바이러스에 걸려 숨졌다. 서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작년 8월 기니에서 환자가 나온 이래 두 번째다.
마르부르크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최대 88%에 달하고 백신이나 치료법이 알려져있지 않다.
다만 시찰웨 책임자는 현지 환자들은 에볼라와 마르부르크 바이러스, 코로나19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날 WHO 발표에 따르면 통상 동물에서 생겨 사람으로 옮겨지는 인수공통 감염병의 발병 건수가 10년 전보다 63% 증가했다.
인수공통 감염병에는 코로나19도 포함되며, 최근 확산세가 두드러진 원숭이 두창, 에볼라 바이러스, 뎅기열, 탄저병 등도 속한다.
WHO는 특히 아프리카에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인수공통 감염병이 발병한 사례가 많았다고 전했다.
WHO의 아프리카 담당 국장인 마치디소 모에티 박사는 "동물에서 인간으로 옮겨지는 질병은 수 세기에 걸쳐 발생했지만 미비한 교통 인프라가 자연 장벽이 된 아프리카에서는 대규모 감염과 사망이 비교적 제한적이었다"며 "그러나 아프리카 교통이 개선되면서 동물 매개 병원균이 큰 도심으로 옮겨갈 위협이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