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곡물, 흑해 수출길 열렸다…세계 식량난 '숨통'(종합)

입력 2022-07-23 00:25  

우크라 곡물, 흑해 수출길 열렸다…세계 식량난 '숨통'(종합)
러·우크라·유엔·튀르키예, 수출입 선박 안전보장에 합의
이스탄불에 공동 조정센터 즉각 설립…선박 무기적재 공동 조사키로
실제 수출까지 수주 소요 예상…"한달 500만t 곡물 수출 기대"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우크라이나의 곡물을 흑해로 수출하기 위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터키)의 4자 협상이 22일(현지시간) 최종 타결됐다.
올해 2월 말 러시아의 침공 이후 막혔던 곡물 수출 길이 열리게 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고조된 세계 식량난에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AFP와 로이터,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협상 참가 4개 대표단은 튀르키예 이스탄불 돌마바흐체 궁전에서 유엔이 제안한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 협상안에 최종 서명했다.
협상 주체들은 흑해에 안전 항로를 마련하고 이곳을 지나는 수출입 선박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흑해 항로로 우크라이나가 곡물을, 러시아는 곡물과 비료를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오데사를 비롯한 3개 항구에서 곡물을 선적할 수 있다.
또한 4개 주체가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공동 조정센터를 운영하고,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선박에 무기가 실리지 않았는지를 감독하기로 했다.
공동 조정센터는 무기 적재 여부뿐만 아니라 곡물 수출입 과정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으며, 23일부터 즉각 설립 작업에 착수한다.
유엔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조정센터는 상당히 강한 군사적 요소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의는 120일 동안 유효하고 갱신 가능한 것으로, 전쟁이 끝나게 될 때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유엔 관계자는 설명했다.
애초 예상됐던 우크라이나 연안의 기뢰 제거와 군함에 의한 선박 호위 등은 합의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유엔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와 튀르키예 군이 애초에 기뢰 제거를 의제에 포함하지 않았다"며 "군함의 호위도 불필요하다고 판단됐다"고 말했다.
합의 이후 실제 곡물 수출이 재개되기까지는 향후 수 주가 걸릴 것으로 유엔은 전망했다.
이는 공동 조정센터 구성과 선박 감시팀 편성, 우크라이나 항구에서의 선적 준비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한 것이다.
수출 가능한 곡물의 양은 월간 500만t 수준으로 유엔은 예상했다.
유엔 관계자는 "이는 전쟁 전과 같은 수준이자, 실행 가능하고 충분히 많은 양"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론은 침공이 시작된 후 5개월 만에 이뤄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첫 합의다.
다만, 유엔 관계자는 이번 협상이 평화 협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선 "전혀 관계가 없다"며 "합의는 세계 복지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식량 수출 재개가 세계 식량 가격 압력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각 주체가 합의 실행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역사적 합의를 통해 세계적 기아 사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최대의 밀과 옥수수, 해바라기유 수출국 중 하나지만, 러시아의 침공과 항구 봉쇄로 식량 선적과 흑해를 통한 수출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흑해 주변에 묶인 우크라이나산 밀은 2천만~2천500만t에 달한다.
이로 인해 세계 식량난이 고조되면서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4자 협상이 지난 14일 이스탄불에서 열렸다.
당시 4개 대표단은 흑해 항로의 안전보장 조정센터 설립과 함께 곡물 수출입 항구에 대한 공동 통제 원칙에 합의하고, 이번 주 추가 협상에서 최종 합의문 서명을 추진하기로 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