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폭염 강세 보이면 하반기 물가상승률 최고 5.0% 전망"

입력 2022-07-31 11:00  

"올해 폭염 강세 보이면 하반기 물가상승률 최고 5.0% 전망"
현대경제연구원 분석…"폭염 지속되면 농·축·수산물 물가↑"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올해 폭염 일수가 평년보다 늘어나면 식탁 물가 상승 압력이 커져 하반기 물가상승률이 최고 5.0%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31일 발표한 '추가적 인플레 압력, 폭염' 보고서에서 "폭염이 지속되면 농축산물 등 서민 경제와 관련이 큰 식탁 물가 상승 압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전국의 평균 폭염(일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 일수는 6.5일로, 같은 기간의 평년값(4.9일)을 상회하고 있다. 연간 평년값인 11.0일을 웃돌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현대연이 1991년부터 2021년까지 31개년을 폭염 강세 연도와 폭염 약세 연도로 분류한 결과, 폭염 강세 연도의 전국 평균 폭염 일수는 15.9일, 폭염 약세 연도는 5.8일로 각각 나타났다.
올해는 이미 지난 27일 기준으로 약세 연도의 연간 평균 폭염 일수를 뛰어넘은 만큼 폭염 강세 연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연 분석 결과 폭염 강세 연도의 하반기 평균 물가 상승률은 상반기 대비 약 0.2%포인트(p)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축산물, 가공식품, 외식 등 품목이 폭염으로 인한 상승 압력을 크게 받았다.
폭염 강세 연도의 농산물과 축산물 하반기 평균 물가상승률은 상반기 대비 각각 0.1%포인트, 2.0%포인트 확대됐다. 가공식품과 외식 품목의 평균 물가상승률도 각각 0.6%포인트, 0.2%포인트 높았다.
반면 폭염 약세 연도에는 하반기 평균 물가상승률이 상반기보다 0.3%포인트 낮아 물가가 안정되는 양상이 나타났다.
현대연은 "올해 폭염 일수가 최상위 수준까지 근접하면 하반기 평균 물가상승률은 약 4.8∼5.0%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물가상승률은 4.6%이지만, 폭염이 강세 연도 평균 수준에 이를 경우 하반기 평균 물가 상승률은 4.8%로 0.2%포인트 높아질 것이라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만약 폭염 일수가 최상위 수준이던 2018년(평균 폭염 일수 31일) 수준까지 심화하면 하반기 평균 물가상승률은 상반기보다 0.4%포인트 높은 5.0%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현대연은 "농·축·수산물의 가격 불안정이 가계 소비 부담을 가중할 수 있어 관련 품목에 대한 물가 안정 노력이 필요하다"며 "폭염으로 인한 일부 품목의 가격 상승이 물가 불안 심리를 자극하고 소비를 위축시키지 않도록 소비 지원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viva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