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법무 "압수수색 상당한 근거"…영장공개 요청하며 '정면대응'

입력 2022-08-12 05:43   수정 2022-08-12 06:25

美법무 "압수수색 상당한 근거"…영장공개 요청하며 '정면대응'
트럼프반발에 회견 "영장신청 직접 승인"…기밀문건 반출수사 관련인듯
트럼프 지지층의 협박 비난…FBI "개탄스러워, 법집행에 폭력대응 안돼"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 사실을 공식확인하고, 이러한 전례 없는 조치에 대해 상당한 근거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BI가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확인했다.
이어 갈런드 장관은 압수수색 영장 신청을 자신이 직접 승인했고 연방법원에서도 이를 받아들여 영장을 발부했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8일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마러라고 리조트에 대한 FBI의 압수수색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1월 퇴임하면서 백악관의 기밀자료 상당수를 무단 반출한 혐의로 연방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 역시 관련 혐의 확인을 위한 강제수사 차원이라는 관측이다.
1·6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미 하원 특별위원회는 조사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마러라고로 반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반출 자료에는 '국가기밀'로 표시된 문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트럼프 전 대통령측은 15박스의 문서를 국립문서보관소에 반환했으나 마러라고에 반환하지 않은 기밀문서들이 더 있다는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돼왔다.
지난 8일 FBI의 압수수색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검찰의 직권 남용이고, 사법 체계를 무기로 활용하고 있다"며 자신의 대선 출마를 막으려는 "급진좌파 민주당원의 공격"이라고 반발했다.


하지만 갈런드 장관은 압수수색에 대해 "상당한 근거"가 있다고 반박했다.
특히 그는 "이 사안에 대한 상당한 공익"을 근거로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반출한 구체적인 기밀 문건 등이 적시되어 있을 것으로 보여 영장이 공개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법무부가 영장 공개 요청이라는 보기 드문 '강수'를 둔 것은 기밀 문건 유출 의혹과 관련, FBI가 전례없이 전직 대통령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치적 수사'라고 비판하자 이를 반박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에 사실을 왜곡하지 말고 수사에 협조하라는 경고를 보내는 동시에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이 유력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일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영장 공개 요청이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질지, 또 그럴 경우 언제 공개될지는 아직은 안갯속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갈런드 장관은 이날 회견에서 현시점에서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해 더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을 아끼면서 향후 더 많은 정보가 적절한 방식으로 적절한 시기에 제공될 것이라며 추가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그는 또 이번 압수수색 사실이 공개된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층의 법무부와 FBI에 대한 협박과 공격을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압수수색 이후 SNS 등을 통해 법무부와 FBI 공격을 위한 무장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으며, 심지어 갈런드 장관에 대한 암살 주장까지 나오는 등 과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은 이날 네브래스카주의 FBI 현장 사무소를 방문한 뒤 회견에서 트럼프 지지자들의 폭력 위협이 "개탄스럽고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레이 국장은 "난 항상 법 집행에 대한 위협을 우려한다"며 "법 집행에 대한 폭력은 여러분이 누구에게 화가 나 있든 정답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압수수색 자체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