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중간요금제' 더 세분화해 다양화할 듯…정부 "계속 협의"

입력 2022-08-19 07:30  

'5G 중간요금제' 더 세분화해 다양화할 듯…정부 "계속 협의"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이동통신사들이 월간 데이터 사용량이 24∼30GB 이하인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를 선보인 가운데, 앞으로도 더 세분화된 다양한 요금제가 나올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19일 "이통사들에 새로운 데이터 이용량 구간의 상품을 해달라고 계속 협의하고 요청할 것"이라며 "계속해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5월 민생안정 대책의 한 갈래로 서민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5G 중간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봄까지 이통 3사는 5G 요금제로 데이터 사용량이 10GB 수준인 상품 또는 100GB 이상인 상품만 제공해, 그 중간대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데이터 용량이 큰 요금제를 이용하거나 '데이터 다이어트'에 들어가야 했다.
이통사들은 이에 부합해 새로운 요금제를 내놨다. SK텔레콤[017670]은 24GB 요금제(월 5만9천원)를 신설했고, KT[030200]도 30GB 요금제(월 6만1천원)를 새롭게 선보였다. LGU+도 가까운 시일에 30GB 이상을 제공하는 새 요금제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비자들로선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지만 소비자단체나 여당에선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더 다양하게 세분화된 요금제가 나와 소비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딱 맞는 상품을 선택해 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도 지난 7월 1위 사업자인 SKT의 중간 요금제를 승인한다고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이번이 (요금제 개편의) 마지막이 아니라 더욱 세분화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 나올 새 상품은 30∼100GB 구간을 좀 더 잘게 세분화한 요금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통신요금제는 민간 기업의 상품으로 정부가 강제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소비자단체나 국회에서 더 다양한 요금제에 대한 요구가 나오는 만큼 우리도 기업에 요청하고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