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 수박 제치고 여름 최고 인기 과일…"1인가구 증가 영향"

입력 2022-08-21 07:05  

복숭아, 수박 제치고 여름 최고 인기 과일…"1인가구 증가 영향"
이마트 과일 매출 수박 줄고 복숭아 늘어…"포도는 이제 연중 과일"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올여름 대형마트에서 복숭아가 수박을 제치고 최고 인기 과일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와 수박 가격 인상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21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전체 과일 매출 중 복숭아가 1위를 차지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모두 수박이 1위, 복숭아가 2위였지만 올여름 들어 복숭아 매출이 22.9% 늘어나는 동안 수박 매출은 8.7% 감소하면서 복숭아의 순위가 올라갔다.
이마트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1∼2인 가구가 늘면서 수박 소비가 줄어든 데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1∼2인 가구가 수박 1통을 사서 소비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수박보다는 양에 대한 부담이 적은 복숭아로 수요가 옮겨갔다는 분석이다.
실제 수박 전체 매출은 줄었지만 블랙망고수박이나 까망애플수박처럼 크기가 작은 수박 매출은 11.5% 늘었다.



가격도 인기 과일 순위가 바뀌는 데 영향을 미쳤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이달 19일 기준 백도 복숭아(상품 4.5kg) 도매가격은 2만780원으로 1년 전 2만2천448원보다 7.4% 하락했다.
반면 같은 기간 수박(상품. 1통) 도매가격은 1만9천452원에서 2만4천860원으로 27.8% 올랐다.
복숭아는 올해 생산량과 출하량이 모두 늘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과일 매출 3위에 오른 포도도 여전히 여름철 인기 과일이지만 겨울철까지 접할 수 있는 샤인머스캣이 포도 시장을 주도하면서 여름 제철 과일보다는 연중 과일의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고 이마트는 전했다.
7월 이후 이달 18일까지 이마트의 포도 매출이 11.3% 증가하는 사이 샤인머스캣은 25.5% 늘었다. 전체 포도 매출 중 샤인머스캣이 차지하는 비중도 51.8%에서 58.4%로 높아졌다.
김승찬 이마트 과일 바이어는 "복숭아에 대한 고객의 기대감이 커졌다"면서 "장기적으로 다양한 입맛에 맞는 신품종을 지속해서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zitro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