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서명한 베이징 조어대서 열린 30주년 기념행사

입력 2022-08-24 22:02   수정 2022-08-24 22:09

한중수교 서명한 베이징 조어대서 열린 30주년 기념행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뼈있는 한마디도 주고받아


(베이징=연합뉴스) 한국 특파원 공동취재단·한종구 특파원 = 24일 오후 한중수교 30주년 중국 기념행사가 열린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17호각은 30년 전 한중 대표가 수교에 서명한 장소다.
한중은 1992년 8월 24일 이상옥 한국 외무장관과 첸치천 중국 외교부장이 '한중 외교관계 수립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며 6·25 전쟁 당시 총구를 겨눴던 적에서 협력 파트너로 거듭났다.
20주년 기념행사는 베이징 시내 수도박물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장소는 미중 전략경쟁 속에 한중관계가 구조적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30년 전 '초심'을 되살리려는 중국 측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오후 6시 10분께 한국 측 대표인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와 중국 측 대표인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행사장에 입장하면서 시작됐다.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참석자는 양국에서 각각 100여명으로 제한된 가운데 진행됐다.
기념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정 대사와 왕 부장이 각각 대독한 윤석열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축사 순서였다.
참석자들은 양국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지난 30년의 성과를 이어가자는 양국 정상의 축사 에 큰 박수로 화답했다.
행사장 분위기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했다.
정 대사와 왕 부장은 행사 종료 후 장어구이, 닭고기 비빔면, 소고기찜 등 한국식과 중국식이 결합한 만찬을 하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대화했다. 활짝 웃는 모습도 여러 차례 포착됐다.
중국 중앙음악학원 부속 초등학교 합창단의 합창과 한국 한예운국악단의 공연이 진행될 때는 따라부르는 듯한 모습이 잡히기도 했다.

그러나 30년간 양국 협력을 통해 이뤄져 온 한중관계 발전을 축하하는 자리임에도 한중관계에 흐르는 긴장감도 빠지지 않았다.
정 대사는 중국의 외교정책을 설명하는 대표적 사자성어인 '구동존이'(求同存異·다른 점은 인정하면서 공동 이익을 추구한다)를 언급하며 양국이 실용적으로 발전했다고 말했는데 왕 부장은 "양국이 산업망과 공급망이 심도 있게 융합돼 내 속에 네가 있고, 네 속에 내가 있는 이익공동체가 됐다"고 했다.
한국의 이른바 칩4(미국 주도 반도체 공급망 협의) 참여 여부를 의식한 견제의 의미가 담긴 발언이다.


왕 부장은 인사말에서 이달 초 칭다오 회담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언급한 '군자화이부동(和而不同·조화를 이루되 같아지지 않는다)'을 거론한 뒤 "우리는 군자신이성지(君子信以成之·군자는 믿음으로써 완성한다)라는 공자님의 말씀을 추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드 3불(사드 추가 않고, 미국 MD·한미일 군사동맹 불참) 정책을 지키라는 요구로 읽힐 수 있는 발언이다.
이날 기념행사는 만찬을 포함해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