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트럼프 자택 압수문건 이미 검토…일부 비밀유지 대상"

입력 2022-08-30 06:25   수정 2022-08-30 17:52

FBI "트럼프 자택 압수문건 이미 검토…일부 비밀유지 대상"
법무부, 연방법원에 밝혀…트럼프측 특별조사관 임명 요청 퇴색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 연방수사국(FBI)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플로리다 자택에서 압수한 문건에 대한 검토를 이미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측이 요청한 FBI의 압수 문건 검토 중단 및 특별조사관 임명 요청이 사실상 무색해진 셈이다.
법무부가 29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연방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FBI는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 내 자택에서 압수수색한 20여 상자 분량의 문건에 대한 검토를 마쳤다.
검토팀은 서류 일람을 통해 수사관들에게 노출돼서는 안 될 서류를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법무부는 금주내로 검사들이 추가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면서도 "일부는 잠정적으로 비밀유지 면책특권의 우선 적용을 받을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절차를 밟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소명은 에일린 캐넌 플로리다주 연방 판사가 압수된 문건에 대한 검토를 위해 별도의 특별 조사관을 임명해 달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단 요청을 놓고 본격적인 심리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측은 공정한 수사를 위해 FBI의 서류 검토 중지 및 별도의 중립적 전문가로 특별 조사관을 임명할 것을 요구해 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행정부가 이미 검토를 마무리한 것으로 확인되며 변호인단의 요청이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다고 지적했다.
FBI는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11건의 기밀문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월 국립기록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서 회수한 15박스 분량의 자료에도 기밀 표시가 있는 문서 184건이 확인됐다고 국립 문서보관소가 밝힌 바 있다.
앞서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지난 27일 하원에 보낸 서한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서 수거된 기밀표시 문건과 관련, 정보당국이 문서 유출에 따른 국가 안보상 위험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관은 이날 기자들과 문답에서 DNI의 문건 검토에 대해 "정보당국과 그 책임자가 취해야 할 적절한 조치"라고 논평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마러라고에서 입수한 기밀 문건에 대해 보고받지 않았으며, 정보 당국에 평가를 요청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