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인구 2100만 中 청두 도시 봉쇄…"전 주민 외출금지"(종합)

입력 2022-09-01 16:03   수정 2022-09-01 17:35

코로나에 인구 2100만 中 청두 도시 봉쇄…"전 주민 외출금지"(종합)
1000만 넘는 도시로는 시안·선전·상하이 이어 네 번째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인구 2천100만명의 중국 서부 쓰촨성 성도(省都) 청두시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도시 봉쇄에 나섰다.



청두시 방역당국은 1일 오후 6시부터 오는 4일까지 사흘간 모든 주민의 외출을 금지하고 유전자증폭(PCR) 전수 검사를 한다고 발표했다.
매일 가구당 한 명만 생필품을 사기 위한 외출이 허용된다. 외출하려면 24시간 이내 받은 PCR 검사 음성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진료 등 특수한 사정으로 외출하려면 담당 서취(구 아래 행정단위)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공공 서비스 제공 업체를 제외한 모든 기업은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생필품 판매 업소를 제외한 상업시설의 운영은 중단된다.
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운행을 최소화해 특수 사정이 있는 주민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청두시는 지난달 29일 영화관, 주점, 목욕탕, 헬스장 등 실내 밀집 시설을 폐쇄하고, 초·중·고교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청두에서는 지난달 13일부터 전날까지 모두 902명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


충칭시와 더불어 중국 서부 산업 거점인 청두는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에 따른 쓰촨성의 전력난으로 지난달 15일부터 28일까지 생산시설 가동이 중단된 데 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충격도 받게 됐다.
2020년 우한 사태 이후 중국에서 인구 1천만명 이상 대도시가 전면 봉쇄된 것은 시안, 선전, 상하이에 이어 4번째다.
시안은 작년 12월 22일부터 약 한 달간 도시가 전면 봉쇄됐고, '기술 허브' 선전도 지난 3월 14일부터 일주일간 도시 봉쇄 조처가 내려졌다.
'경제수도' 상하이는 3월 28일부터 두 달여간 전면 봉쇄됐다. 이로 인해 중국의 2분기 경제 성장률이 우한 사태 이후 최저인 0.4%까지 추락하고 글로벌 공급망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수도 베이징은 전면 봉쇄는 없었지만, 지난 4월 22일부터 70여일 간 감염자 발생 구역과 중심 업무지구가 일시적으로 봉쇄되고, 한때 시 전역에 재택근무 조처가 내려지기도 했다.


중국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는 지난 6월 두 자릿수까지 떨어졌으나 7월부터 다시 늘기 시작해 지난달 31일 1천903명을 기록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결정지을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자대회가 내달 16일 개막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은 최근 방역 통제를 대폭 강화했다.
동북부 랴오닝성 선양은 지난달 29일 실내 밀집 시설을 전면 폐쇄했고, 다롄은 30일부터 도심을 전면 봉쇄했다.
베이징 위성도시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 많은 인구 66만명의 허베이성 줘저우는 지난달 말 도시를 전면 봉쇄했고, 인구 1천100만명의 허베이성 성도 스자좡시는 대중교통 운행 중단, 상업시설 폐쇄 조처를 내렸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