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등과 K-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글로벌 유니콘'도 키운다

입력 2022-09-08 08:00   수정 2022-09-08 08:02

구글 등과 K-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글로벌 유니콘'도 키운다
중기부, 비상경제장관회의서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전략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내년부터 구글, 에어버스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국내 270개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 국내 유망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유니콘(기업가치가 1조3천억원 이상인 비상장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민간 기관과 함께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K-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벤처·스타트업이 국내에서의 경쟁을 넘어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민간과 함께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중기부는 유니콘 기업의 경우 시장 규모가 한정된 국내에만 머물러 있으면 전통산업과 마찰 등을 일으켜 사회적 갈등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국내 혁신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는 필연적인 과제라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 유니콘 23곳 중 대부분인 18곳이 내수 중심 디지털·플랫폼 기업이다.
이에 중기부는 내년부터 구글, 에어버스 등 9개 글로벌 기업과 함께 국내 270개 스타트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창업·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는 국내 협업 대기업 수도 5곳에서 10곳으로 확대한다.
또 스케일업 단계의 유망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내년에 '글로벌 유니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민간 컨설팅사를 통해 글로벌화 전략 수립과 자금,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다른 부처와 함께 산업별 유망 스타트업 140곳을 발굴해 이들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이달 중에 미국에서 국내 스타트업과 글로벌 대기업, 글로벌 벤처캐피털(VC) 간 네트워킹·협업 행사를 마련한다.
아울러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은 세계 5대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목표로 전문성을 갖춘 민간 기관에 운영을 맡길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는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 벤처·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안착을 돕는 '재외공관 K-스타트업 네트워킹 지원 사업'도 시범 운영한다.

중기부는 벤처·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해외 거점도 확대한다.
롯데벤처스 등 국내 기업의 해외 인프라를 활용해 'K-스타트업 센터'를 베트남에 추가로 개소하고 현재 미국, 중국, 싱가포르에 있는 한국벤처투자의 해외사무소인 '코리아 벤처창업 투자센터'를 유럽에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또 외국인·유학생 등 해외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관련 비자 제도를 활용하고 특화 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외국인 기술창업비자(D-8-4)가 2년 단위로 연장될 수 있도록 법무부와 협업하고 소관 부처 장관이 추천하는 경우라면 비자 발급 시 요구되는 학력이나 경력 요건을 면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문직 특정활동비자(E-7-1) 부처 추천제 활성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펀드 운용·관리를 분리하는 '실리콘밸리식 펀드 지배구조', 투자 위험을 분산하는 '조건부지분전환계약', '투자조건부융자'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벤처투자제도 도입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벤처·스타트업의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글로벌 펀드를 확대 조성하고 국내 VC가 해외자본을 직접 유치할 수 있도록 설명회도 운영한다.
이 밖에 대한민국 벤처·스타트업 대표 브랜드인 'K-스타트업'의 인지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우선 이달 열리는 한미 스타트업 행사에서 대표 브랜드를 알리고 11월 컴업 행사에서도 이를 홍보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벤처·스타트업은 디지털 경제의 '선발대'로, 글로벌 디지털 경제의 선도국가 도약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우리 벤처·스타트업이 내수 시장에만 머물지 않고 좋은 아이템과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u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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