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국·독일, 이란 핵협상 비협조에 '절망감'

입력 2022-09-10 23:39  

프랑스·영국·독일, 이란 핵협상 비협조에 '절망감'
최근 IAEA 핵농축 보고서 일축한 이란 태도 문제 삼아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프랑스, 영국, 독일이 10일(현지시간) 이란의 2015년 핵합의 복귀를 위한 협상과 관련, 절망감을 드러냈다고 로이터,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들 유럽 3개국(E3)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최근 이란의 요구 사항은 이란의 의도와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신들이 유연성을 발휘하는 데에도 한계에 봉착했다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에 대한 이란의 비협조적 태도는 핵개발 프로그램이 민수용이라는 이란의 주장과도 모순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 7일 보고서를 통해 이란이 핵무기를 제조하고도 남을 정도의 농축 우라늄을 보유했다고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란이 60% 농축 우라늄을 55.6㎏까지 생산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 정도 농축 우라늄이면 핵무기 제조에 쓰일 수 있는 90% 고농축 우라늄 상당량을 만들 수 있다고 IAEA는 설명했다. 통상 핵무기 1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90% 고농축 우라늄 25㎏가량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란은 8일 자국의 핵활동이 평화적 목적이며 IAEA의 보고서는 근거 없이 날조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미국도 이란이 협상에서 퇴보했다면서, 기본 조건이 만족되지 않는 이상 핵합의를 복원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달 앞서 이란은 핵합의 복원 협상 중재역을 하는 유럽연합(EU)의 최종 협상 문안에 대한 반응을 보내고, 미국도 이를 검토한 바 있다. 하지만 IAEA 보고서를 둘러싸고 다시 협상이 교착돼 사태가 악화할 위기에 봉착했다.
IAEA 이사회는 오는 12일 소집될 예정이다. 이사회는 지난 6월 이란 내 미신고 장소 3곳에서 핵물질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규탄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란 핵합의는 미국과 프랑스, 영국, 러시아, 중국, 독일 등 6개국이 2015년 이란과 체결한 합의다. 이란이 핵무기 개발 노력을 중단하는 대가로 대이란 경제제재를 해제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이란도 이에 맞서 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