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케이 "기시다, 유엔총회 참석 계기로 바이든과 회담 추진"

입력 2022-09-13 08:55  

닛케이 "기시다, 유엔총회 참석 계기로 바이든과 회담 추진"
"기시다, 윤 대통령과 회담은 강제노역 소송 한국 대응 지켜본 뒤 판단"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하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양국 정부는 기시다 총리가 미국 방문 중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19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할 예정이며 기시다 총리도 장례식 참석을 검토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어 20일부터 시작되는 유엔총회에 참석해 연설할 예정으로 이에 맞춰 뉴욕에서 바이든 총리와 회담을 추진한다.
미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지난 6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단시간 회담한 이후 3개월 만이다.
닛케이는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우크라이나 사태와 중국의 동·남중국해 동향, 긴박한 대만 정세에 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된다"며 "또 미국이 주도하는 새 경제 통상 플랫폼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관해서도 장관회의 성과를 확인한다"고 전했다.
닛케이는 기시다 총리가 유엔총회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할지는 "징용공(강제노역 피해자) 소송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을 끝까지 지켜본 후 판단한다"고 전했다.
한국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날 브리핑에서 유엔총회 때 한일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양자 정상회담이 될지, 아니면 '풀어사이드'(약식회동)가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회담을 추진 중"이라며 "아직 확정이 안 됐기 때문에 최종적인 말씀은 드릴 수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지난 6월 스페인 마드리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첫 대면하고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 나란히 참석하기도 했지만, 별도의 한일 양자회담은 하지 않았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