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크라, 포로 260여명 맞교환…튀르키예·사우디가 중재

입력 2022-09-22 10:17   수정 2022-09-23 14:49

러-우크라, 포로 260여명 맞교환…튀르키예·사우디가 중재
"푸틴과 가까운 우크라 야당 지도자, '아조우연대' 대원 포함"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우크라이나의 맹렬한 반격과 러시아의 예비역 동원령 등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한층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양측이 260여 명의 포로를 교환하는 데 성공했다.
포로 교환에는 튀르키예(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중재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현지시간) 러시아 RBC 통신과 AP 통신 등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새벽 "215명의 우크라이나인과 외국인이 포로 교환으로 풀려났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 가까운 소식통은 RBC 통신에 "우크라이나가 215명의 포로를 돌려받고 50명을 러시아 측에 넘겨줬다"고 전했다.
풀려난 우크라이나 군인들 가운데는 극우 민족주의 성향 군사조직 '아조우 연대' 지휘관 2명을 비롯해 108명의 연대 대원들이 포함됐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아조우 연대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친러 반군에 저항한 극우 민족주의 성향의 민병대에 뿌리를 둔 군사 조직으로 2014년 우크라이나군에 편입됐다.
지난 2월 말 우크라이나 전쟁 개전 이후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의 제철소를 거점으로 마지막까지 저항하다 5월 말 수백명이 러시아 군에 투항했었다.
한편 석방된 러시아 측 포로들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가까운 우크라이나의 전(前) 친러 야당 지도자 빅토르 메드베드추크도 포함됐다. 푸틴은 메드베드추크 딸의 대부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를 도운 국가 반역 혐의로 가택연금 상태에 있던 메드베드추크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도주했다가 4월 우크라이나 당국에 체포돼 재판을 기다리고 있었다.
이번 포로 교환에선 이밖에 영국인 5명, 미국인 2명, 모로코인·스웨덴인·크로아티아인 각 1명 등 우크라이나 편에서 싸우다 붙잡힌 외국인 의용대원 10명도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4월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에서 붙잡혀 친러 성향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법원에서 용병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았던 영국인 숀 핀너와 에이든 애슬린도 석방됐다.
포로 교환 협상에 참여해온 사우디아라비아 외무부는 전날 성명에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중재로 러시아에 붙잡혔던 외국인 포로 10명이 풀려나 사우디로 입국했다"면서 "이들이 본국으로 돌아가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자신이 중재해온 포로 교환 협상이 성사된 데 대해 "평화를 향한 중요한 행보"라고 평가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