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값<원유가' 정제마진 마이너스…정유업계 빨간불

입력 2022-09-26 14:00   수정 2022-09-26 15:00

'휘발유값<원유가' 정제마진 마이너스…정유업계 빨간불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 0달러…일일 단위로는 마이너스도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정유사의 수익을 좌우하는 정제마진이 0달러 안팎으로 곤두박질쳤다.
정제마진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냈던 국내 정유사들의 하반기 실적 전망에 빨간불이 켜졌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9월 셋째 주 기준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0달러를 기록했다.
일일 단위로 보면 정제마진은 이달 15일 배럴당 -1.64달러를 기록하며 2020년 9월 이후 2년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이어 16일에는 -2.95달러로 연중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20일까지 마이너스 수준을 기록했다.
21일에는 2.05달러로 회복했으나 23일 다시 -0.13달러로 떨어졌다.
정유사들은 원유를 수입해 정제한 뒤 이를 휘발유·경유 등으로 만들어 파는데 정제마진이란 최종 석유제품의 가격에서 원유를 포함한 원료비를 뺀 마진을 말한다.
정제마진은 정유사 수익의 핵심 지표로, 보통 4∼5달러를 이익의 마지노선으로 본다. 정제마진이 4∼5달러 이상이면 수익, 그 이하면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의 여파로 원유 수급난이 심화되면서 올해 1월 첫째 주 배럴당 평균 5.9달러였던 정제마진은 6월 넷째 주에는 29.5달러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이를 정점으로 정제마진은 급락하더니 급기야 (일일 기준) 마이너스 정제마진을 기록하기도 한 것이다.
마이너스 정제마진은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이 원유 가격보다도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정제마진이 약세를 보인 것은 국제유가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중동산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지난 3월 배럴당 127.9달러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90달러 아래로 급락했다.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글로벌 경기침체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유가에 하방 압력을 가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휘발유, 경유, 항공유 수출 쿼터 확대를 검토하면서 공급과잉 우려 역시 높아진 상황이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