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 대형 이슬람단체 PFI에 활동 금지령…"테러와 연계"

입력 2022-09-29 13:51  

인도 정부, 대형 이슬람단체 PFI에 활동 금지령…"테러와 연계"
"일부는 IS에 가입"…PFI "정부가 마녀사냥" 반박·시위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인도 정부가 수만명의 회원을 거느린 대형 이슬람 단체에 대해 테러 활동과 연관됐다며 5년간 활동 금지령을 내렸다.
인도 내무부는 28일(현지시간) 인도대중전선(PFI)과 관련 단체들에 대해 '불법 조직'으로 규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내무부는 "이들 단체는 테러리즘, 표적 살인, 법 체제 무시, 공공질서 훼손 등 심각한 위법행위와 연관됐다"며 2016년 이후 인도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10건 이상의 살인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PFI 조직원은 이슬람국가(IS)에 가입했고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테러 활동에도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인도 정부는 이와 관련해 최근 PFI 사무실 등을 급습해 수사를 벌였고 핵심 조직원 300명 이상을 체포한 상태다.
이에 PFI 측은 인도 정부의 조치가 '마녀사냥'이라며 극단주의 활동에 연관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PFI 케랄라주 지부는 "내무부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히는 등 PFI 측은 조직 해체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2006년 결성된 PFI는 인도에만 수만명의 조직원을 확보한 대형 이슬람 단체로 시민권법 반대 시위, '히잡 등교 금지' 반대 시위 등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2020년 무슬림들은 개정 시민권법에 이슬람교도에 대한 차별적 요소가 담겼다며 거세게 시위를 벌였다. 특히 2020년 2월에는 뉴델리에서 힌두교도와 충돌, 4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남부 카르나타카주에서는 지난 2월 히잡을 착용한 여학생에 대해 등교 금지 조치를 도입하면서 이슬람 학생들의 반대 시위가 거세게 일었다.
PFI 지지자들은 이번에도 인도 정부의 수사가 시작되자 전국 곳곳에서 시위에 나섰고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인도에서는 2014년 힌두민족주의 성향의 나렌드라 모디 정부가 출범한 후 종교 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모디 정부는 집권 후 시민권법 개정, 인도령 카슈미르 특별지위 박탈 등을 통해 무슬림 등 소수 집단 탄압을 강화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최근에는 2024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힌두 지지세력 결속 강화를 위해 무슬림 등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고 외신 등은 지적하고 있다.
인도의 힌두교도는 13억8천만명의 전체 인구 가운데 80%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슬람교도와 기독교도의 비중은 각각 14%와 2%에 그친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