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서 수만명 민생고 시위…"우크라전 인한 유럽 혼란 단면"

입력 2022-09-30 11:49   수정 2022-09-30 15:21

프랑스서 수만명 민생고 시위…"우크라전 인한 유럽 혼란 단면"
러시아發 에너지 위기·인플레 겹치며 연금개혁안에 불만 폭발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치솟는 물가와 정년 연장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을 휩쓸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의 영향으로 상당수의 유럽 국가들이 정치·경제적 혼란에 휘말려 들어가는 한 단면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9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FP·dpa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도시 수십 곳에서 정부에 생활고 해결 대책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수도 파리에서만 약 4만 명(주최 측 추산)이 거리로 쏟아졌고, 남부 마르세유에서도 4천 명이 운집했다고 AFP는 전했다.
파리 시위에 참여한 지하철 역무원 뤼도뷔크(36)는 "정년이 아니라 급여를 인상하라" 말했다.
알렉시스 코르비에르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의원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더 오래 일하고, 실업급여를 낮추고, 급여를 동결하는 데에 찬성하는 이가 과연 이 나라의 과반수일까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시위대의 가장 큰 불만은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 개혁 정책을 향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정년을 현행 62세에서 64∼65세로 늘리고, 정년과 연금 소득이 상이한 42개의 연금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편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시위대가 거리로 나선 근본적인 요인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이 수개월째 이어지며 유럽 대륙 전체에 경제적 충격파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러시아가 서방 제재에 따른 반발로 천연가스 공급을 감축하자 유럽 내 에너지 가격이 급상승, 이미 급등한 물가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유가와 가스·전기료 상승 고삐를 잡으려는 프랑스 정부는 에너지 위기 대응을 위해 400억 유로(약 56조2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상태지만, 이 정도로는 물가 상승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AFP는 "정부가 공공부문 일자리의 임금을 올리기는 했지만, 이런 상승분은 6.0%를 넘나드는 물가상승률에는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WSJ은 "러시아가 유럽행 가스관을 틀어쥐고서는 유럽에 타격을 가하고 있다"며 "파리 시위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이어지며 유럽의 정치 지도자들이 직면하게 된 정치적 혼란의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고 논평했다.
dind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