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북한 핵활동 우려 심각…NPT 복귀하고 검증 받아야"

입력 2022-09-30 18:15  

IAEA "북한 핵활동 우려 심각…NPT 복귀하고 검증 받아야"
북 비핵화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중국, 결의안 수정 요청했다가 철회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북한이 핵시설을 재가동한 상황을 두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회원국들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비핵화 절차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IAEA는 30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6차 총회에서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와 이를 위한 IAEA의 검증 활동인 세이프가드를 북한이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57개국의 서명을 받아 결의안 초안을 제출한 캐나다는 전날 총회에서 "북한의 핵활동 징후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으며 북한이 핵보유국이 될 수 없다는 단일한 메시지를 내기 위해 이번 결의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1985년 NPT에 가입한 이후에도 핵 개발을 진행하다 2003년 1월 NPT에서 탈퇴를 선언했다.
IAEA는 핵시설이나 핵물질을 군사적 목적으로 전용하지 않도록 독립적으로 검증하는 세이프가드를 NPT 당사국들이 이행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2009년 이후 북한이 IAEA의 세이프가드 활동을 거부하면서 북한 핵시설에 대한 현장 검증 활동도 중단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2018년 미국과 비핵화 합의에 따라 파괴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이 다시 복원되는 정황이 올해 들어 여러 차례 확인됐다.
IAEA가 최근 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는 풍계리 핵실험장의 3번 갱도가 복구됐으며 실험 시설이 활성화된 상태라고 전했다. 이를 두고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북한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북한이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의 건물 가용 면적을 최근 확장하며 가동을 지속하는 점도 국제사회의 우려를 더 키우는 요인이다. 영변 핵시설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핵심 시설 가운데 하나다.
IAEA 회원국 가운데 중국은 전날 총회에서 이번 결의안을 수정할 것을 요청했으나 이날 재개된 회의에서는 수정 의견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표결 없이 결의안이 채택됐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