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국방부장 "중국機 영공 진입시 선제공격으로 간주"(종합)

입력 2022-10-05 19:42  

대만 국방부장 "중국機 영공 진입시 선제공격으로 간주"(종합)
중국 군용기 대만해협 중간선 진입 대폭 증가에 "뉴노멀에 진입"


(타이베이·베이징=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조준형 특파원 = 대만 국방부장(장관)이 중국 군용기나 드론이 대만 '영공'에 진입할 경우 그것을 '선제공격'으로 간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5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추궈정 대만 국방부장은 이날 입법원(국회)에서 '군용기가 대만 영공에 진입할 경우 선제공격으로 간주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자 구체적인 대응 방침은 밝히지 않은 채 "그렇다"고 답했다.
추 부장은 "과거에 우리는 선제 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것은 그들(중국 측)이 먼저 포나 미사일을 쏘지 않는 한 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추 부장은 "그러나 지금은 중국이 드론과 같은 수단을 사용하면서 개념이 분명히 변했다"며 "우리는 대응 방침을 그것에 맞췄고, 어떤 항공기나 선박의 월선이든 '선제공격'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중국은 대만을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면서도 이제까지 대만이 영해 또는 영공이라고 주장하는 12해리(약 22km) 라인 이내까지 군함이나 군용기를 보낸 사례가 공식 확인된 적은 없었다.
8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중국 측은 군용기와 군함을 대만해협 중간선 너머로 상시 파견하는 방식으로 무력시위 수위를 높였다.
그 과정에서 대만 해안선 근처까지 접근한 군함에서 찍은 듯한 사진을 중국 측이 공개한 적이 있었지만 대만 측은 "영해 안으로 중국 군함이 접근한 적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대만해협(폭 131∼180km) 중간선은 1954년 12월 미국과 대만 간 상호방위 조약 체결 후 1955년 미국 공군 장군인 벤저민 데이비스가 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선언한 비공식 경계선으로 대만이 주장하는 영해 라인에서 바다 쪽으로 수십km 떨어져 있다.
아울러 추 부장은 전날 국회에서 미국이 군사적으로 지원하더라도 전쟁에 대비한 대만군의 군사 정책 방향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처음 밝혔다고 연합보와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이 5일 보도했다.
그는 대만해협의 북쪽과 남쪽 지역에 출현하는 중국 군용기와 군함의 수량과 횟수 외에 범위까지 대폭 변화가 있는 등 대만해협의 상태가 '뉴노멀(새로운 표준)'에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만군이 적군의 상황과 조건에 근거해 적절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쑤전창 대만 행정원장은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이 대만 침공 시 방어" 발언에 대한 명확한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국가는 스스로 방어해야 한다"고 밝혔다.
쑤 행정원장은 반드시 "우리는 스스로 도울 줄 알아야 남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만은 지속해서 전쟁에 대비하지만, 전쟁을 하지도 겁내지도 않으면서 자유와 민주주의, 대만인의 생활 방식을 굳건하게 지켜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