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대사관 화상 국감…담대한 구상·中 역사왜곡 대응 도마

입력 2022-10-09 18:00  

주중대사관 화상 국감…담대한 구상·中 역사왜곡 대응 도마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주중 한국대사관을 상대로 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9일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과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담대한 구상에 대해 중국 측과 여러 차례 소통했음에도 중국의 반응이 없다는 점을 지적한 뒤 "중국을 설득하지 못하는 것은 외교력의 부재인지, 정책이 잘못된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한국과 중국은 상호존중이라거나 건설적 역할이라는 같은 표현을 사용하지만, 서로 의미는 다르다"며 "양국의 간격을 좁히면서 우리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재호 대사는 "중국이 이(담대한 구상)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바는 없다"며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 외교부 및 대통령실과 협의해 어떻게 하면 중국에 설득력 있게 이야기할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답변했다.
최근 중국 국가박물관이 고구려와 발해를 뺀 한국사 연표를 전시한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은 "지속적인 동북공정이 이뤄지고 문화적으로도 김치와 한복마저 원조 논쟁을 하고 있다"며 "중국의 역사 왜곡, 문화침탈 문제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시정을 요구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민주당 이원욱 의원도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와 관련해 잘 모니터링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중국 국가박물관은 한중 수교 30주년과 중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연 '동방길금(동방의 상서로운 금속)-한중일 고대 청동기 전(展)'에서 고구려·발해 내용을 뺀 연표를 게시해 논란이 됐다.
정 대사는 "저희 관할 지역에서 40일간 전시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고개를 숙인 뒤 "대사관에서는 중국의 39개 1급 박물관을 실제 찾아가 확인하고, 매주 온라인으로 감시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답변했다.
이밖에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지난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에 이어 올해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중국 내에서 불법 유통되는 문제와 한국 게임에 대한 신규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 확대 등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