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나탄즈 지하 핵시설 우라늄농축 능력 급속히 확대"

입력 2022-10-11 10:52  

IAEA "나탄즈 지하 핵시설 우라늄농축 능력 급속히 확대"
"최신 원심분리기 완전가동 시작…다른 캐스케이드도 추가 설치"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이란이 나탄즈 지하핵시설에서 2015년 서방과 맺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 계획)로 금지된 최신 원심분리기를 완전가동에 들어가는 등 우라늄 농축 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유엔 산하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기밀보고서를 인용, JCPOA 복원을 위한 미국과의 간접 협상이 교착에 빠진 가운데 이란이 사용이 금지된 최신 원심분리기를 대량으로 설치해 가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IR-6는 JCPOA가 이란의 우라늄 농축 활동에 허용하고 있는 1세대 원심분리기(IR-1)보다 농축 속도가 10배 정도 향상된 것으로, 이란은 이 기기를 공습을 견딜 수 있게 설계된 것으로 알려진 나탄즈와 포르도 지하 핵시설에 설치하고 있다.
IAEA는 이날 회원국들에 배포한 최신 보고서에서 이란이 최근 중부 나탄즈 핵연료 농축시설(FEB)에 설치한 IR-6 원심분리기 캐스케이드(연속 농축을 위해 원심분리기 다수를 연결한 설비) 3개조 가운데 세 번째 캐스케이드도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란에서는 은색통으로 된 원심분리기 164개가 1개 캐스케이드를 구성한다.나탄즈에 설치된 3개조 가운데 세번째 캐스케이드도 가동을 시작하면서 이란이 보유한 가장 높은 기술의 원심분리기인 IR-6은 나탄즈에서 완전가동에 들어간 셈이다.
IAEA는 또 사찰단이 나탄즈 핵시설을 마지막으로 방문한 8월 31일 당시 아직 설치가 끝나지 않았거나, 설치 초기 단계였던 IR-4 캐스케이드 1개조와 IR-2m 캐스케이드 6개조 등 총 7개조의 캐스케이드의 설치도 완료됐다고 전했다. IAEA는 그러나 이들 기기는 아직 가동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란은 또 IAEA에 나탄즈 핵연료 농축시설에 이미 설치돼 있는 IR-2m 캐스케이드 12개조에 3개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보고서는 아울러 나탄즈에서 가동 중인 모든 원심분리기는 현재 천연 육불화우라늄(UF6)을 이용해 농축도 5%의 UF6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달 발표된 IAEA 분기 보고서에서는 나탄즈 원심분리기가 UF6를 이용해 농축도 2%의 UF6 가스를 농축하고 있다고 적혀 있었다.
우라늄 농축은 원자력 발전용 핵연료 생산에 꼭 필요하지만 이 과정을 반복하면 핵무기 제조에 쓰일 수 있는 농도 90% 이상의 고농축 우라늄도 생산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우라늄 농축시설은 엄격히 제한되고 IAEA의 철저한 관리를 받는다.
2015년 체결된 JCPOA는 이란에 우라늄 농축시설을 나탄즈에서만 운영하고 원심분리기도 초기모델인 IR-1만 가동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JCPOA 탈퇴를 선언하고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재개하자 이란은 우라늄 농축 농도, 신형 원심분리기 가동 등과 관련된 핵합의 의무사항 이행 범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며 맞서왔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