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반도체 재벌, "중화민국서 대만으로 국호 변경" 호소

입력 2022-10-12 12:23  

대만 반도체 재벌, "중화민국서 대만으로 국호 변경" 호소
2위 반도체 기업 UMC 차오싱청 창업주, '4대 임무론' 제기
'양국론' 지지·'하나의 중국론' 규탄·'대만' 국호·'전민개병'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대만 2위 반도체 기업인 롄화전자(聯華電子:UMC)의 차오싱청(曹興誠) 전 회장이 대만의 국호를 '중화민국(中華民國)'에서 '대만(台灣)'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12일 자유시보(自由時報)와 타이완뉴스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롄화전자의 창업주인 차오 전 회장은 대만의 건국기념일(쌍십절·10월 10일)을 맞아 지난 10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대만 국민에게 대만의 정상화를 위한 '4대 임무(四大工作)'를 수행할 것을 호소했다.


차오 전 회장은 먼저 '양국론(兩國論)'을 지지할 것을 촉구했다. 차오 전 회장은 중화민국, 즉 대만은 1912년 건국 이래 줄곧 하나의 주권을 가진 독립국가였다고 강조했다.
양국론은 리덩후이(李登輝) 전 대만 총통이 2000년 중국의 '하나의 중국(一個中國)' 정책에 대항하기 위해 주창한 이론이다. 다시 말해 대만해협 양안에는 중국과 대만이라는 독립 국가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둘째, 차오 전 회장은 '하나의 중국론'을 규탄할 것을 대만인들에게 촉구했다.
그는 하나의 중국론은 현재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공산당 정권이 대만을 합병하기 위해 내세우는 주장이기도 하지만 장제스(蔣介石) 전 대만 총통이 중국 공산당 정권을 몰아내고 중국 본토를 회복하기 위해 사용한 구시대적 개념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차오 전 회장은 대만인들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 국제사회의 청중들이 "대만은 중국인민공화국의 일부다"라고 오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셋째, 차오 전 회장은 헌법 개정을 통해 대만의 국호를 '중화민국'에서 '대만'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만의 지위를 분명히 하고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선 헌법상의 국호를 대만으로 명시해야 한다는 게 차오 전 회장의 주장이다.
넷째, 차오 전 회장은 대만인들의 방위 의식을 강화하고, 모든 국민이 군인 역할을 하는 '전민개병(全民皆兵)'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의 침공에 대비한 대만의 비대칭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선 모든 대만인이 인공지능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다로 둘러싸인 대만은 방어하기 쉽고 공격받기 어려운 지리적 이점이 있다고 차오 전 회장은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과 일본의 해군력과 공군력이 중국 인민해방군의 해·공군력에 비해 월등하게 우위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차오 전 회장은 단결하고, 적에 대한 적대감을 공유하고, 미국 및 일본과 연합하는 한편 모든 자유국가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대만 국민에게 호소했다.
차오 전 회장은 미국 국가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자유의 땅과 용사들의 고향'이라는 구절을 인용하면서 "대만인들이 대만을 영원히 자유의 땅과 용사들의 고향으로 만들기를 염원한다"고 끝을 맺었다.
앞서 차오 전 회장은 지난 9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의 대만 침공에 대비해 향후 3년간 일종의 민방위 대원인 '흑곰용사' 300만 명을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차오 회장은 30억 대만달러(약 1천350억 원)의 사재를 기부하겠다는 입장이다.
민방위 훈련 기관인 '흑곰학원'을 설립해 이 기관을 통해 3년 동안 300만명의 민방위 대원을 육성하겠다는 게 차오 전 회장의 구상이다.
흑곰대원들에게는 응급구조, 무인기 조종법, 라디오 통신 훈련 등 다양한 군사기술도 가르칠 예정이다.
차오 전 회장은 이와 별도로 4억 대만 달러(약 180억원)를 들여 민간 저격수 30만 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와 함께 차오 전 회장은 오는 11월 26일로 예정된 대만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되는 '불항복서약서(不投降承諾書)'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대만 인민은 '안(대만)에서 밥을 먹고 바깥(중국)과 내통하는'정치인에게 절대 투표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대만 독립을 지지하거나 중국과의 통일을 원치 않는 유권자 단체들과 대만학생연합회는 후보 등록을 마친 1만9천여 명의 11·26 지방선거 입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불항복서약서'를 받고 있다. '대만을 지키고, 절대로 항복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는 캠페인이다.
1947년 베이징에서 태어난 차오 전 회장은 부모를 따라 대만으로 이주해 사업에 성공한 인물이다.
당초 차오 전 회장은 중국과 대만간 통일, 즉 양안 통일을 지지하는 친중국 인사로 꼽혔다. 그는 10여년 전에는 자신의 회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조사에 항의하며 대만 국적을 포기하고 싱가포르 국적을 취득한 적도 있다.
하지만 이후 차오 전 회장은 2019년 홍콩 민주화시위를 계기로 대만 국적을 회복하고 철두철미한 '반중국' 인사로 변신했다.
외신들은 차오 전 회장이 홍콩시민의 평화적인 민주화 시위가 중국과 홍콩 당국의 공권력에 의해 진압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생각을 바꿨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