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통계 이어 3분기 경제성장률 발표도 연기

입력 2022-10-17 18:53  

중국, 수출통계 이어 3분기 경제성장률 발표도 연기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18일로 예정된 3분기 경제성장률 발표 일정을 전격 연기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이번 주 발표가 예정된 각종 경제 지표를 연기한다고 17일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이 전했다.
이에 따라 18일 오전 10시로 예정됐던 3분기 경제성장률 발표를 포함해 9월 산업생산과 소매 판매, 도시지역 고정자산투자 등의 발표가 모두 연기됐다.
국가통계국은 경제 지표의 발표가 연기된다고만 고지했을 뿐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다.
앞서 중국 해관총서(세관)는 지난 14일로 사전 예고했던 9월과 3분기 수출입통계를 업무시간이 끝날 때까지 발표하지 않았다.
해관총서는 발표를 연기한다는 안내도 없었고, 연기 사유도 밝히지 않았다.
중국 당국의 이같은 행보는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전후해 이뤄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20차 당 대회가 지난 16일 개막한 가운데, 중국 당국은 시 주석의 업적을 칭송하면서 사회적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3분기 경제 지표가 좋지 않을 경우 당 대회의 잔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글로벌 경제 둔화로 전문가들은 중국의 3분기 경제 성장률을 3.3%로 전망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5.5%로 정한 중국은 2분기 '0.4% 쇼크' 이후 3분기에 경기 부양을 위해 전력투구했다.
그러나 3분기 들어서도 가뭄·폭염으로 인한 전력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면·부분 봉쇄가 이어지면서 내수가 둔화하고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수출도 감소하면서 안팎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1일 중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2%, 4.4%로 제시해 지난 7월 예측치보다 0.1%포인트, 0.2%포인트 하향조정했다.
세계은행(WB)도 최근 발간한 반기 보고서에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로 제시해 30여 년 만에 아시아·태평양 지역 개발도상국 평균(5.3%)보다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