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정상들, '가스 가격상한제' 두고 또 합의 난항

입력 2022-10-21 12:24  

EU 정상들, '가스 가격상한제' 두고 또 합의 난항
집행위 제안 토대로 합의점 도출 노력키로
"가스 공급받기 어려워져" vs "EU는 하나여야"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촉발된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지만
끝내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21일(현지시간) AP·AFP통신 등에 따르면 EU 회원국 정상들은 20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정상회의를 열고 밤늦도록 에너지 대책을 논의했다.
그러나 주요국 간 입장차가 계속되면서 관심을 모았던 가스 가격 상한제 도입 여부도 결국 결정하지 못했다.
다만 이들은 EU 집행위원회가 제안한 천연가스 선물시장 가격 상한 설정 등 에너지 가격 안정 대책을 토대로 지속해서 합의점을 찾아 나가기로 했다.
샤를 미셸 EU 이사회 상임의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EU 정상들이 "에너지 가격을 억제하기 위해 방법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초반부터 각국 정상들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모습이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가격 상한제에 반대하는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는 가격을 낮게 잡으면 가스 공급국들이 유럽으로의 수출을 꺼릴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오르반 총리는 트위터에서 "가격 상한제는 마치 바텐더에게 '나는 맥줏값의 절반만 내겠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우리의 역할은 유럽 통합이고, 독일 또한 함께해야 한다"며 가격 상한제를 강하게 반대해온 독일에 협조를 요청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각국의 입장차가 목적이 아닌 방법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가스 가격이 내려가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천연가스 가격은 에너지 위기에 직면한 EU 회원국들이 앞다퉈 가스 비축량을 늘리기 시작하면서 지난여름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치솟았다.
이에 회원국들은 가스 수요를 15% 감축하고,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피크 시간대에 5%씩 의무적으로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가스 가격 상한제에서만큼은 좀처럼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
EU 집행위는 지난 18일 천연가스 선물시장에 한해 한시적으로 가격 상한을 설정하는 방안을 공식 제안했다. '극심한 가격 변동성' 등 특정 조건에서만 발동되도록 하는 조건도 달았다.
한편 이날 회의 서두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화상 연결을 통해 회원국들에 앞으로도 우크라이나를 계속해서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