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침해 논란' 호주 교정시설 유엔 조사도 무산…주정부 거부

입력 2022-10-24 18:42   수정 2022-10-24 19:00

'인권침해 논란' 호주 교정시설 유엔 조사도 무산…주정부 거부
NSW·빅토리아주, 사전 승인 없이 방문했다며 조사 거부
유엔, 주 정부 비협조에 조사 중단…"의정서 위반"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산하 고문방지위원회(SPT)가 인권 침해 논란을 빚는 호주 교정시설과 보호시설을 방문해 실태조사에 나서려 했으나 일부 주 정부의 거부로 무산됐다.
이에 유엔 측은 유엔 의정서 위반이라며 반발하는 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24일 호주 ABC 방송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교정·보호시설 실태조사를 위해 호주를 방문 중인 SPT는 이날 호주 현장 조사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호주 빅토리아주에 이어 뉴사우스웨일스(NSW)주마저 SPT 조사단의 교정시설 방문을 막아서자 정상적인 조사를 진행할 수 없다며 중단을 선언한 것이다.
SPT는 성명을 통해 "조사단의 시설 방문이 금지됐고 관련 정보와 자료도 받지 못했다"라며 "이는 고문방지협약 선택의정서(OPCAT) 의무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몰디브 대법원 판사 출신의 SPT 수석 검사관인 아이샤 무하마드는 "호주가 국제적 의무를 명백히 위반했다"라며 르완다와 아제르바이잔, 우크라이나 등 3개국에서만 조사단 활동이 중단됐다고 지적했다.
호주는 2017년 OPCAT에 가입했다. 이에 따라 SPT 조사단은 예고 없이 호주 내 교정시설과 경찰서, 정신 병원 등을 방문해 현장 조사에 나설 수 있다. 호주 정부도 SPT 조사단의 호주 방문을 알고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NSW주와 퀸즐랜드주 정부는 SPT 조사단이 사전에 방문 승인을 받지 않았다며 조사를 거부했다.
도미니크 페로테이 NSW주 총리는 "우리는 교정시설에 관련해 최고 수준의 기준을 갖고 있으며 교도소 시스템을 감독하는 독립적인 절차를 갖추고 있다"라며 "또한 주권 국가의 권리를 갖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일에 대해 호주 내부에서도 두 주 정부의 행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마크 드레퓌스 법무부 장관은 "NSW주 정부가 어떤 교정시설에도 SPT 조사단 방문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매우 실망스럽다"라며 "호주는 세계 인권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주저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호주 국립대학의 범죄학 교수인 로라나 바르텔스는 "호주의 교도소와 청소년 구치소, 특히 원주민 공동체에서는 지속해서 인권 침해 주장이 나오고 있다"라며 "호주의 교정시설 관리에는 분명 문제가 있으며 더 많은 정밀 조사가 분명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현지 언론은 이번 일로 인권 문제가 심각한 국가 명단에 호주가 오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