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동 외교차관 "한일정상회담 아직 미정…다자회의 계기 가능"(종합)

입력 2022-10-25 14:25  

조현동 외교차관 "한일정상회담 아직 미정…다자회의 계기 가능"(종합)
오늘 도쿄서 한일·한미 차관회담…내일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강제징용 배상 아직 특정 방안 협의 단계 아냐…서두르지 않을 것"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한미일 3국 외교차관 협의회 참석차 일본은 찾은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25일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다만 그럴 가능성도 있어 염두에 두고 (한일 차관회담에서 논의) 한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이날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한 후 취재진과 만나 "정상회담 문제가 (한일) 차관회담에서 구체적으로 합의될 것으로 예상되나"라는 질문에 "다자회의에서 정상회담은 확정하는 데 마지막까지 협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출국 전 김포공항에서 "11월 아세안 등 정상회담이 있는데 그 계기에 고위급 접촉이 있을 가능성을 저희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 달에는 아세안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이 잇달아 열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지난 9월 뉴욕 한일 정상회담 이후 다시 만날지 주목된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국교 정상화 이후 구축한 우호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한일 관계를 건전한 형태로 돌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정상을 포함해 정부 간 의사소통을 꾀하겠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26일 도쿄에서 열리는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는 조 차관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 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한다.
조 차관은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셔먼 부장관과 한미 양자회담, 모리 사무차관과 한일 양자회담을 각각 열 예정이다.

조 차관은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배상금을 지급할 한국 재단에 기부금을 내려는 한국 기업이 있는지, 있다면 이를 일본에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아직 그 단계까지 못 갔다"며 "언론에서 강제징용지원재단 얘기가 나오는데 하나의 옵션이지 정해진 것은 없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추가로 어떤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기여할지는 조금 더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오후 열릴 한일 차관회담과 관련해서도 "아직 특정 한가지 (강제징용 배상 해결) 방안을 두고 협의하는 것은 아니며 지금 해결 가능성이 당장 보인다고도 말할 수 없다. 소통 과정이고 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한국 기업이 강제징용 노동자를 지원하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기부금을 내고 재단이 일본 기업 대신 배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해결 방안으로 유력하며 양국이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갔다.
조 차관은 올해 안에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표를 정했냐고 묻자 "어떤 시점을 목표로 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연로한 피해자를 생각하면 빨리 해결하면 좋은 데 해결을 위해 고려할 점이 많고 충분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해서 어느 시점까지 해야 한다고 서두르지는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정부의 태도가 이번 정부 들어서 긍정적이지만 아직 당장 피해자가 원하는 만큼 일본의 호응(일본 기업의 사죄와 배상)이 있다고는 말씀드리기 아직 이르다"면서 "협의 결과를 봐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정부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북한이 핵 선제 사용을 공개적으로 표명할 뿐 아니라 7차 핵실험 준비도 이미 마무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가운데 26일 열릴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서는 북한 핵실험 가능성과 제재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조 차관은 "북한 핵실험 가능성은 계속 논의돼 왔고 특히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들이 논의해 왔기 때문에 오늘 한미와 한일 양자회담, 내일 한미일 3자회담은 그 연속선상에서 추가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