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시큐리티 "국립외교원 초대장 위장한 北 해킹 시도 포착"

입력 2022-10-26 15:50   수정 2022-10-26 16:47

이스트시큐리티 "국립외교원 초대장 위장한 北 해킹 시도 포착"
"국립외교원 행사 초대장 위장…사용 도메인, 최근 北연계 해킹 사건서 다수 발견"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보안기업 이스트시큐리티는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 행사 초대장으로 위장한 북한발 해킹 공격이 포착됐다고 26일 밝혔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ESRC)에 따르면 이 공격은 다음 달 2일 외교안보연구소에서 실제로 개최 예정인 행사의 참가 신청을 받는 것처럼 꾸민 구글 독스 설문지를 활용했다.
해킹 공격용 이메일 본문의 초청장 이미지를 누르면 가짜 설문지로 연결되는 식이다. 초청장은 지난 21일 외교부가 공지한 '2022 IFANS 국제문제회의 개최' 게시글에 첨부된 이미지를 도용했다고 ESRC는 설명했다.
가짜 설문지의 주소는 'docxooqle.epizy.com'으로 되어 있다. 실제 구글 독스 웹사이트 주소인 'docs.google.com'과 유사하게 만든 것이다.
피해자가 이를 실제로 믿고 성명, 소속, 직위,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를 직접 입력하면 1차로 정보 탈취가 벌어질 수 있다. 정보 입력 이후에는 'accounts.qocple.epizy.com'이라는 주소로 넘어가는데, 여기에 나타나는 가짜 구글 로그인 화면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계정까지 해킹당할 수 있다고 ESRC는 경고했다.


ESRC는 이번 공격에 사용된 'epizy.com' 도메인은 '인피니티 프리'라는 해외 무료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최근 북한과 연계된 해킹 사건에서 공통으로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SRC는 이번 공격이 구글 지메일 사용자를 주요 표적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며 반드시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등 2차 인증을 쓸 것을 권고했다. 또 비밀번호는 특수 기호와 대소문자를 포함해 복잡하게 만들고 정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사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종현 ESRC 센터장(이사)은 "과거에도 구글 설문지로 가장한 위협 사례가 전혀 없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처럼 정교한 수법으로 구글 피싱 공격까지 쓰인 것은 보기 드문 경우"라며 "하반기에도 북한 소행으로 지목된 사이버 안보 위협 수위가 계속 높게 유지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