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라 당선일성…국내통합·국제신뢰 회복·아마존 보호(종합)

입력 2022-10-31 12:23   수정 2022-10-31 16:28

룰라 당선일성…국내통합·국제신뢰 회복·아마존 보호(종합)
"브라질은 둘 아닌 하나…2억1천500만 국민 전체 위하겠다"
"기후위기 대응에 브라질 다시 한 역할 맡을 것"
"'원자재 수출국' 굴레씌운 무역협정 넘어 공정무역 추구"


(상파울루·서울=연합뉴스) 김지윤 통신원 임화섭 기자 =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7)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은 30일(현지시간) 당선 일성에서 대내적으로는 '평화와 통합'을, 대외적으로는 국제무대에서 브라질의 신뢰 회복과 국제 협력을 통한 아마존 보호와 공정한 무역을 각각 강조했다.
룰라 당선인은 이날 밤 당선 확정이 공식 발표된 후 트윗을 올려 "역사적인 오늘 10월 30일, 브라질 국민의 과반수는 더 적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는 뜻을 매우 명확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1월 1일부로 취임하면서 자신에게 투표한 이들뿐만 아니라 2억1천500만명의 브라질인들 전체를 위해 대통령직을 수행할 것이라며 "두 개의 브라질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의 나라이고, 하나의 국민이며, 위대한 국민이다"라고 덧붙였다.
룰라 당선인은 상파울루 티볼리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게 늘 자비로웠던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며 "증오로 물든 시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분열을 극복하고 화합하자고 호소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애당초 들어서는 절대 안 되었던 무기를 내려놓도록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룰라는 이번 선거전의 최대 라이벌이었던 자이르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이 유세 과정에서 브라질 국기를 구성하는 노란색과 초록색을 본인의 상징처럼 활용한 것을 염두에 둔 듯 "브라질 국기는 어느 일부에게 속한 것이 아니다"라며 "오직 하나의 국민, 국민 전체의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룰라 당선인은 또 "오늘 선거에서 누구에게 한 표를 행사했는가와는 별개로 다시 모두가 꿈꿀 수 있고, 그 꿈이 실현될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주의가 다시 서는 브라질을 만들겠다고 약속하기도 한 그는 "내게 주어진 소명"이라면서 가난과 기아 퇴치를 골자로 한 공공부문 개혁도 완수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룰라는 또 모든 국민에게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할 수 있는 경제 성장, 선입견·차별·불평등 극복, 여성 안전과 노동권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 보우소나루 대통령 집권 기간에 브라질에서는 코로나19 사망자 70만명이 발생했다.
룰라 당선인은 대외적으로는 국제 사회에서 브라질의 위상과 신뢰 회복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강조하면서 아마존을 비롯한 환경과 원주민 보호 등을 약속했다.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은 2019년 집권 이래 아마존 유역에 대한 무분별한 개발계획과 벌목으로 나무 20억 그루를 자르거나 불태우고 원주민을 몰아냈으며, 노골적 반(反)서방, 친(親)러시아, 친중국 정책을 펴 서방 국가들의 우려를 사 왔다.
AFP 통신에 따르면 룰라 당선인은 "오늘 우리는 세계에 브라질이 돌아왔다고 선언한다"며 브라질이 "기후 위기 대응, 특히 아마존 문제에서 (브라질의) 역할을 다시 맡을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룰라는 아마존 우림을 보존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요청하는 한편, "우리나라(브라질)가 영원히 원자재 수출만 하는 나라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무역 협정이 아니라 '공정한 글로벌 무역'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AP 통신에 따르면 룰라는 "우리는 다시 아마존에서 모니터와 (환경파괴) 감시 작업을 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불법적 (환경파괴) 활동에 맞서 싸울 것"이라며 "동시에 우리는 아마존 지역 모든 공동체들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파울루 자택에서 TV 개표 생방송을 지켜본 룰라 당선인은 이날 개표가 99% 정도 진행된 뒤 최고선거법원이 공식적으로 당선을 발표하자 집을 나섰다. 자택 인근에 모여있던 많은 지지자들은 룰라 당선인이 모습을 드러내자 환호하며 당선의 기쁨을 나눴다.

로이터에 따르면 룰라의 당선이 확정된 30일 밤 보우소나루는 선거 결과에 대해 아무런 공개 발언을 하지 않았으며 룰라에게 전화를 걸지도 않았다.
다만, 보우소나루 측 일부 인사들은 보우소나루의 패배를 공개로 시인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는 보우소나루가 선거 패배 직후 '부정선거' 주장을 펴며 불복할 것이라는 예상이 아직까지는 들어맞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limhwaso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