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中일대일로 '애물단지' 철도 차관 4조원 공개

입력 2022-11-08 03:11  

케냐, 中일대일로 '애물단지' 철도 차관 4조원 공개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케냐 정부가 중국 지원으로 건설됐으나 빚더미 논란을 야기한 철도와 관련, 30억달러(4조1천880억원) 규모의 차관 내역을 공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윌리엄 루토 새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는 이전 정부가 수년 동안 법정다툼에서 비공개를 주장해왔던 중국 철도 차관을 전격적으로 공개했다. 이는 지난 8월 대선 기간 대중 정책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상황에서 루토 당시 후보가 중국과 계약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한 공약이었다.
킵춤바 무르코멘 교통부 장관은 이날 트윗으로 "공약대로 나는 SGR(표준궤도철도) 합의사항을 케냐인에게 발표했다"고 밝혔다.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투자의 일환으로 지난 2017년 케냐 몸바사∼나이로비 구간에 준공된 SGR은 막대한 적자운영으로 케냐에 애물단지가 됐다.
아프리카에서 대규모 사회기반시설 건설 계약이 대체로 불투명한 것에 비하면 이번 공개는 드문 조치다.
그러나 대출자인 중국수출입은행이 계약상 비밀유지조항을 들어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케냐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긴장을 일으킬 수 있다.
주케냐 중국대사관 등은 아직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았다.
보스턴대학교에 따르면 중국 국유 대출기관은 케냐에 2000∼2020년 93억달러를 대출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사업 일환으로 케냐 기간시설 등에 자금을 대면서 세계은행을 제외하고 케냐의 최대 채권국이 됐다.
이번에 공개된 차관 합의에서 중국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4년 16억달러 규모의 20년 상환 기간 차관을 7년 거치에 이자 2%, 수수료 0.5% 등의 조건으로 케냐에 빌려줬다. 또 추가 철로 연장에 대한 두 번째 차관(2015년)은 20년 상환 기간의 14억달러 규모로 5년 거치, 리보(LIBOR·런던 은행 간 금리)+300bp(1bp=0.01%포인트) 변동금리에 수수료 1%이다.
중국은 지난 20년간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국가들에 수십억 달러를 빌려줬다. 이 가운데 상당수는 일대일로와 연관된 대규모 토목 공사다.
그러나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개발도상국들이 부채 규모를 늘리는 바람에 중국에 많은 빚을 진 스리랑카, 잠비아 등은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