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유료 계정 '돈만 내면' 사칭 가능…논란 끝에 중단

입력 2022-11-12 13:25  

트위터 유료 계정 '돈만 내면' 사칭 가능…논란 끝에 중단
WSJ "기업 등 사칭 다수 등장…'트위터 블루' iOS앱서 사라져"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트위터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 인수된 뒤 내놓은 유료 계정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잇단 계정 사칭 논란으로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이날 애플 운영체계 iOS 앱에서 트위터 블루 구독이 사라졌으며 트위터 웹사이트에 11월 9일 이후 개설된 계정은 '트위터 블루'를 구독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게시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트위터는 앞서 기존 인증받은 유명인 계정 등에만 달아주던 '블루 체크' 표시를 월 7.99달러(1만500원)를 낸 계정에 신원확인 절차 없이 허용하는 '트위터 블루' 서비스를 내놨다.
이후 '트위터 블루'가 돈만 내면 계정을 사칭할 수 있게 해준다는 논란이 제기됐으며, 트위터는 새 블루 표시와 구분이 가능하도록 회색 '공식 계정' 표시를 도입했다가 철회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WSJ은 트위터가 '트위터 블루'를 중단한 것은 이를 이용해 기업과 브랜드, 유명인을 사칭하는 계정들이 실제로 나타나 트위터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트위터 측은 이에 관한 논평 요구에 답하지 않았다고 WSJ을 밝혔다.

이날까지 확인된 계정 사칭 사례는 제약사 일라이릴리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미국프로농구(NBA) 스타 르브론 제임스 등 다양하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으로 '블루 체크'를 받은 계정은 이라크인들을 공격하는 글을 올렸고 르브론 제임스를 사칭한 계정은 트레이드를 요구하는 글을 올렸으나 두 계정 모두 부시 전 대통령, 르브론 제임스와는 관계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약사 일라이릴리로 '블루 체크'를 받은 계정은 당뇨 환자들의 필수의약품인 인슐린을 무료로 공급한다는 글을 올려 실제 일라이릴리사가 긴급 대응에 나서는 상황이 발생했다.
'인슐린 공짜'라는 이 가짜 트윗은 일라이릴리 측이 가짜뉴스라는 것을 밝히기 전까지 '좋아요'를 수천 건 받았다.
일라이릴리 측은 트위터를 통해 "가장 계정을 통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메시지를 받은 분들께 사과한다"며 "우리 트위터 계정은 '@LillyPad'"라고 거듭 밝혔다.
이밖에 석유회사 BP PLC와 인형회사 아메리칸 걸, 바나나 업체 치키타, 방산업체 록히드마틴, 게임업체 로블록스와 닌텐도 등을 사칭한 계정들도 '트위터 블루'를 통해 새로 '블루 체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