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당진 열분해유·에어로젤 공장 내년 1분기 착공

입력 2022-11-16 15:30   수정 2022-11-16 16:18

LG화학, 당진 열분해유·에어로젤 공장 내년 1분기 착공
3천100억원 투자, 2024년 양산 목표…"친환경·유망소재 사업 메카로 육성"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LG화학[051910]이 충남 당진시에 석유화학 분야 차세대 소재 육성을 위한 공장을 짓는다.
LG화학은 2024년까지 약 3천100억원을 투자해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플라스틱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열분해유 공장, 차세대 단열재인 에어로젤(Aerogel) 공장을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두 공장 모두 내년 1분기 착공 예정이며 2024년 상업생산이 목표다.
회사 측은 올해 초 국내 첫 초임계 열분해유 공장 건설과 플라스틱 화학적 재활용 사업 진출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 6월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입주 인허가 승인을 완료했다.
열분해유는 폐플라스틱에서 추출하는 재생 연료로, 새로운 플라스틱 생산을 위한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초임계는 온도와 압력이 물의 임계점을 넘어선 수증기 상태에서 생성되는 특수 열원이다. 액체의 용해성과 기체의 확산성을 모두 갖춰 특정 물질 추출에 유용하다.
고성능 단열재인 에어로젤은 95% 이상이 기체로 구성돼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고체'로 불린다.
공기처럼 가벼워도 물에 젖지 않고 불에 타지 않는 특성이 있어 고열을 견딜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다.
전 세계 화학적 재활용 시장은 폐플라스틱에서 추출 가능한 열분해유 기준으로 2020년 70만t(톤)에서 2030년 330만t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전망한다.
에어로젤은 친환경 에너지(액화수소) 수송·보관 등 다양한 산업용 단열재 수요 증가로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LG화학은 열분해유·에어로젤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당진 사업장을 친환경 및 미래 유망소재 사업의 메카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LG화학은 계획한 투자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충남도 및 당진시와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으로 LG화학은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 내 24만㎡ 규모 부지를 신규 공장 설립 및 관련 소재·공정 분야에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LG화학이 충남에서 더 많이 성장하고, 더 크게 발전해 나아가며, 기업과 지역이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좋은 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충남도 및 당진시와 굳건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더욱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