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추가 금리인상으로 고금리 지속 예상"

입력 2022-11-28 15:00   수정 2022-11-29 09:13

"내년까지 추가 금리인상으로 고금리 지속 예상"
조동철 KDI 교수 '주택금융 콘퍼런스' 기조연설
"내년 상반기 주택가격 하락 흐름 지속" 전망도 나와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내년까지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으로 인한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내수 회복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주택가격 하락 흐름 역시 내년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주택금융공사(HF)는 28일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3고 시대, 우리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2022 주택금융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내년까지 추가적인 금리 인상으로 고금리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조 교수는 "우리 경제에 가장 직접적인 부담을 주는 변수는 고물가에 대응한 고금리"라며 "내년까지 추가적인 인상이 예상되면서 내수회복 유지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 시점에 정부와 기업, 가계 모두 스스로의 재무건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 동향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홍춘욱 프리즘투자자문 대표는 "2023년 상반기까지는 금리 인하를 기대하기 힘들다"면서 "내년 상반기 물가 상승은 정점을 찍고 점차 하향 안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대표는 "경기동행지수의 경우 2023년 상반기 본격적인 하락 가능성이 높아 내년 상반기에도 주택 가격 하락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형석 한국은행 팀장은 '2023년 글로벌 거시경제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국가 간 공조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팀장은 "세계경제는 효율적 분업체계를 통해 높은 성장을 이뤘지만 현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경제 제재, 미국과 중국 간 첨단산업 경쟁 심화 등 지정학적 분절화가 대두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분절화는 글로벌 분업체계의 효율성을 저해하고 비용 상승을 유발해 고물가·저성장을 고착화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국가 간 공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개회사에서 "대내외적으로 경영환경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때 각계 전문가들의 격의없는 토론을 통해 주택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살펴보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축사에서 "주택금융은 구조와 내용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어 많은 분의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면서 "의견을 경청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