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메이카, 갱단과 전쟁… 살인 급증에 비상사태 선언

입력 2022-12-07 11:10  

자메이카, 갱단과 전쟁… 살인 급증에 비상사태 선언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중미 국가 자메이카 정부가 갱단의 폭력으로 살인사건이 사상 최악 수준으로 급증하자 6일(현지시간) 자국 상당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AP 통신에 따르면 앤드루 홀니스 자메이카 총리는 이날 TV 연설을 통해 수도 킹스턴 내 특정 지구와 전국 14개 행정구 중 6곳에 비상사태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비상사태가 선언된 지역에선 영장 없는 체포와 건물 압수수색이 가능해진다.
실제 이날 킹스턴 곳곳에는 중무장 병력이 배치돼 행인들을 검문하거나, 주택에 들어가는 모습이 목격됐다.
AP 통신은 우범지역으로 분류되는 일부 지구는 이런 조처를 환영했지만 여타 지역 주민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오는 등 반응이 엇갈렸다고 전했다.
야권과 시민단체도 경찰의 권력남용으로 무고한 이들까지 구금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홀니스 총리는 인명을 구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비난을 일축했다.
그는 "지금 자메이카 국민들은 침대 밑에 숨고 딸을 숨기고 교회도 가지 못하면서, 아들과 남자 친구, 남편이 죽는 것을 지켜보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인구 280만명의 섬나라인 자메이카에서는 올해 들어서만 1천421명이 피살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발생한 살인사건 희생자(1천375명)를 넘어선 것이다.
자메이카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미국 시카고시에서 같은 기간 발생한 살인사건 사망자는 643명에 불과하다고 AP 통신은 지적했다.
자메이카에서 발생하는 살인 사건 태반은 현지 주요 정당과 연계된 갱단들의 소행이다. 이들은 갈취와 마약거래, 복권사기 등으로 활동자금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메이카 정부는 최근 수년 사이 여러 차례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관련 당국은 비상사태 기간 살인사건 발생이 평시의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재판 없이 수개월에서 1년 넘게 구금되는 등 인권침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올해 6월에는 자메이카 대법원이 이러한 행태는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결하기도 했다.
kj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