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1.4% 전망…추세적 성장 둔화"

입력 2022-12-07 11:42  

S&P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1.4% 전망…추세적 성장 둔화"
나신평 공동 간담회…"내년 신용위험 확대"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내년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1.4%로 제시했다.
7일 S&P와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가 공동 주최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루이 커쉬 S&P 전무는 "글로벌 성장 둔화에 따라 한국, 대만 등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는 성장 둔화세가 더 가파를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수십 년간 성장을 거듭한 한국 경제는 예상대로 추세적 성장 둔화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한국 경제의 추세 성장률은 향후 10년 동안 크게 둔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것인데, 고점은 3.5% 수준일 것"이라며 "전반적으로 금리가 높아져 역내 자본 유출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경상수지 적자 내지는 훼손이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P는 내년 한국 기업들의 영업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박준홍 S&P 이사는 "올해 하반기 한국 기업들에 대한 부정적 신용등급 조정이 긍정적 조정을 웃돌았다"며 "이는 내년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익성과 현금흐름 압박에 크게 노출된 유틸리티와 반도체 업종이 가장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올해 S&P는 수요 둔화를 반영해 LG전자[066570]와 SK하이닉스[000660]의 등급 전망을 각각 '긍정적'에서 '안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차입금 부담이 커진 것을 고려해 자체 신용도를 'BBB'에서 'BBB-'로 내렸다.
박 이사는 "S&P가 등급을 부여한 한국 기업들의 신용도는 상대적으로 견조하다"면서도 "유동성 여력이 제한적인 일부 중소기업, 특히 부동산 관련 기업들이 상당한 신용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대현 S&P 이사는 한국 은행들의 건전성이 악화하고 있으나 신용등급을 훼손할 정도는 아니라고 평가했다.
또 증권업은 유동성 리스크가 부각된 데 따라 전체적으로 저조한 업황이 지속하고, 카드 산업 역시 금리 상승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봤다.
이날 나신평은 내년 대내외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고금리, 부동산 경기 침체 등에 따라 국내 기업 경영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나신평이 국내 37개 업종에 대해 내년 산업 전망을 분석한 결과 올해 대비 실적이 저하할 것으로 판단된 업종은 철강, 종합건설, 증권, 신용카드 등 16개(43%)였다. 개선될 것으로 평가된 업종은 조선과 호텔 2개(5%)뿐이었다.
아울러 나신평은 내년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증가하고, 재무 역량 차이에 따른 투자 등급과 투기 등급 기업 간 신용등급 하방 압력의 양극화도 더욱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