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조지아 연방상원의원 결선 민주당 승리…확실한 과반 확보(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12-07 13:38   수정 2022-12-07 14:47

美조지아 연방상원의원 결선 민주당 승리…확실한 과반 확보(종합)

美조지아 연방상원의원 결선 민주당 승리…확실한 과반 확보(종합)

워녹 의원, 공화 워커 후보에 '박빙' 승리…상원 100석 중 민주 51석 차지

워녹, IRA 개정안 발의…의회서 전기차 차별문제 논의 지속할 교두보 마련



(서울·애틀랜타[미 조지아주]=연합뉴스) 김동호 기자·이종원 통신원 = 미국 중간선거의 마지막 승부인 조지아주 연방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6일(현지시간) 민주당의 라파엘 워녹 의원이 공화당 허셜 워커 후보를 꺾고 승리했다.

NBC 방송과 AP통신 등의 집계에 따르면 이날 밤 95% 개표가 진행된 상황에서 민주당 워녹 의원은 50.7%(174만8천458표)를 득표해 49.3%(169만2천740표)를 득표한 공화당 워커 후보를 1.4% 포인트차이로 앞서며 당선을 확정했다.

현지언론 애틀랜타저널컨스티튜션(AJC)도 워녹 의원이 결선투표에서 승리했다고 전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상원 100석 중 51석을 확보해 확실한 과반을 굳혔다.



상원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 비율이 51대 49가 되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는 내년 1월 출범하는 제118대 의회에서는 현재보다 더 안정적으로 상원의 지원을 받으며 집권 후반기 국정을 이끌 수 있게 됐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의석수를 50대 50으로 정확히 반분했던 이번 회기 상원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당연직 상원 의장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캐스팅보트까지 합해 다수당의 지위를 유지했지만 주요 법안 표결 시 1표라도 이탈표가 나올까 봐 노심초사했다.

하지만 이번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은 상원 의석을 1석 더 확보함에 따라 1표의 이탈표까지는 감내할 수 있게 돼 바이든 대통령은 훨씬 정치적 부담을 덜게 됐다.

다만 이번 중간선거 결과 하원은 야당인 공화당이 장악해 바이든 행정부의 집권 후반기 2년간 미 의회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의회의 양원 권력을 분점하는 구조로 운영되게 됐다.

지난 11월 8일 실시된 중간선거에서 워커 후보는 49%, 워녹 후보는 48%의 득표율을 기록했으나 과반 득표 후보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치룬다는 조지아주의 규정에 따라 이날 결선투표를 치렀다.

이번 연방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민주당은 조지아주를 수성하기 위해, 공화당은 탈환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양측 선거운동본부는 이번 선거에 4억100만 달러의 선거자금을 투입함에 따라 올해 중간선거에서 가장 비싼 선거로 기록됐다고 AJC는 보도했다.

워녹 의원의 당선으로 한국산을 비롯해 외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 논란이 일고 있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개정문제를 차기 의회에서도 지속해서 논의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됐다.

워녹 의원은 지난 10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천500달러(약 1천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IRA 관련 규정 시행을 유예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반면 공화당 워커 후보의 패배로 대선 재선 출마를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의 중간선거 부진에 대한 책임론이 다시 불거지면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프로풋볼(NFL) 인기 선수 출신으로 명성을 얻은 워커 후보를 지지해 공화당 후보로 내세웠으나 워커 후보가 사생활 및 토론 회피 논란에 휩싸이면서 책임론이 부상했다.



higher250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