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국가전복 기획' 극우세력 색출작전…핵심인사 등 25명 검거(종합)

입력 2022-12-07 23:53   수정 2022-12-08 11:49

獨, '국가전복 기획' 극우세력 색출작전…핵심인사 등 25명 검거(종합)
"의회 무장공격, 자칭 '로이스 가문 후손' 지도자로 추대 계획"
'러와 접촉 시도' 의혹도…크렘린궁 "우리와 전혀 무관"




(이스탄불·브뤼셀=연합뉴스) 조성흠 정빛나 특파원 = 독일에서 의회에 무장공격을 준비하고 국가 전복을 도모한 극우 반정부 세력 관련자들이 무더기 검거됐다.
이들이 무장 쿠데타를 일으키고 '새 지도자'를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해왔다는 정황이 알려지면서 독일 정계는 물론 사회 전체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독일 경찰은 7일(현지시간) 오전 독일 전체 16개주(州) 가운데 11개주 내 130여곳 일대에 3천여명을 투입해 반테러 작전을 벌여 관련자 25명을 체포했다고 AFP,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이들 중 일부는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지에서도 검거됐다.
연방검찰에 따르면 용의자들은 작년 11월께부터 독일 국가 질서를 전복할 목적으로 독일 의회에 무장 공격을 가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혐의를 받고 있다.
용의자들은 현재의 민주 연방정부를 부정하고 1871년부터 세계 제1차 대전 패전 직전까지 유지된 독일의 '제2제국'을 추구하는 '제국시민'(Reichsbuerger) 운동과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제국시민 극우파들은 최근 몇 년 사이 더 급진적으로 성향이 변하면서 독일 내 안보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검거된 25명 중에는 과거 독일 중부 지방을 수백년간 통치한 '로이스 가문'의 후손이자 스스로를 '하인리히 13세 왕자'라고 주장하는 71세 남성도 포함됐다.
백발의 이 남성은 이날 프랑크프루크에서 마스크를 쓴 채 경찰에 연행되는 장면이 공개됐다.
용의자들은 국가 전복 뒤 그를 새 지도자로 세우려 했으며, 독일 연방정부를 전복한 뒤 '새 질서 수립'을 위한 협상을 하기 위해 러시아 당국자들과 접촉을 시도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실제로 검거된 용의자 중에는 러시아 측과 접촉을 시도한 러시아 여성도 있다. 여기에 특수부대 소속인 현역군인 및 예비역도 포함됐다고 로이터는 현지 군 정보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다만, 독일 검찰은 러시아가 접촉 요청에 긍정적으로 응답했다는 증거나, 이들의 쿠데타 계획을 지원했다고 믿을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도 연루설을 즉각 부인하고 나섰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이번 사건과 러시아와의 연관성을 묻는 말에 "이는 독일 내부의 문제다. 러시아의 간섭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독일도 러시아의 간섭이 없었다고 밝혔다. 우리도 언론보도를 보고 사건을 알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베를린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성명을 통해 "독일 내 러시아 공관이 테러리스트 그룹 또는 다른 불법 단체 대표와 연락을 유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 여성이 체포된 것과 관련해 독일 수사당국에 관련 정보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번 작전을 반테러 작전으로 규정한 마르코 부쉬만 독일 법무장관은 트위터에 이들이 정부기관에 대한 무장공격을 준비했다고 언급하면서 검거 작전에 찬사를 보냈다. 또 독일 당국이 민주주의를 지켜냈다고 평가했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