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턴 존 "거짓 확산" 트위터 탈퇴…머스크 "돌아와 달라"

입력 2022-12-10 04:35  

엘턴 존 "거짓 확산" 트위터 탈퇴…머스크 "돌아와 달라"
영국 팝스타 "거짓 정보로 세상 분열" 콘텐츠 정책 비판
머스크, 비활성화 계정 15억 개 삭제 등 트위터 개조 고수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영국의 팝스타 엘턴 존(75)이 9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후 이 소셜미디어에서 거짓 정보가 확산하고 있다며 트위터 탈퇴를 선언했다.
존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잘못된 정보가 확인되지 않은 채 넘치도록 내버려 두는 최근의 (콘텐츠 관리) 정책 변화를 고려해 더는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평생 음악을 활용해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하지만 우리의 세상을 분열시키는데 거짓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은 나를 슬프게 한다"고 말했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뒤 대규모 정리 해고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계정 복원, 콘텐츠 관리 정책 변경 등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로이터 통신은 슈퍼모델 지지 하디드, 유명 방송작가 겸 프로듀서 숀다 라임스 등 최근 트위터를 탈퇴한 유명 인사 명단에 수많은 히트곡을 낸 엘턴 존도 합류했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전설적인 가수 엘턴 존의 트위터 탈퇴에 따른 파급력을 의식한 듯 "당신의 음악을 사랑한다. (트위터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댓글을 달았다.
이어 "특별히 우려하는 거짓 정보가 있는가"라고 존에게 묻기도 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자기 생각대로 트위터를 개조해나가겠다는 의지를 꺾지 않았다.
그는 비활성 계정이 가입자들의 '유저 네임'(계정 사용자명) 활용을 저해하고 있다면서 15억 개 비활성 계정을 곧 삭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는 곧 15억 개 계정의 (유저) 네임 공간을 개방할 것"이라며 "몇 년 동안 트윗이나 로그인 기록이 없는 계정은 명백하게 삭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이와 함께 가입자 계정이 '섀도 밴'(shadow ban) 대상인지를 확인하는 기능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섀도 밴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소셜미디어 사업자가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미국 우파들이 온라인에서 차별을 당하고 있다며 주장해온 내용이다.
머스크는 "트위터는 여러분의 실제 계정 상태를 보여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여러분이 섀도 밴을 당했는지 여부, 당했다면 왜 그런지, 어떻게 항의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