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반정부 시위대 10여명 추가 사형집행 임박"

입력 2022-12-12 10:55   수정 2022-12-12 19:13

"이란 반정부 시위대 10여명 추가 사형집행 임박"
"사형 선고 지금까지 11명"…10여 명 추가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반정부 시위 참가자에 대한 첫 사형 집행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는 이란에서 추가 집행이 임박했다고 인권단체들이 11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이란 사법부는 반정부 시위와 관련해 지금까지 11명에 대해 사형 선고를 했다고 밝혔으나 10여 명이 추가로 사형 선고를 받을 수 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국제앰네스티에 따르면 이란 당국은 지난 8일 모센 셰카리(23)의 사형을 집행한 데 이어 마한 사드라트(22)의 사형 집행을 준비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국제앰네스티는 사드라트가 지난 10일 테헤란중앙교도소에서 카라즈시 인근의 라자이샤흐르교도소로 이감되면서 "사형 집행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고 설명했다.
반정부 시위 현장에서 칼을 빼든 혐의로 한 달 전 유죄 판결을 받은 그는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으나 명백히 불공정한 재판을 받았다고 국제앰네스티는 지적했다.
노르웨이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이란휴먼라이츠(IHR)도 "사형 선고를 받은 다른 시위 참가자와 마찬가지로 사드라트도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변호인의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인권단체들은 이 밖에 불공정한 재판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사례로 사한드 누르무함마드자데흐, 사만 세예디, 투마즈 살레히, 하미드 사레하산루 등의 반정부 시위 참가자들을 언급했다.
이란은 반정부 시위 관련자로는 처음으로 지난 8일 셰카리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 그가 지난 9월 25일 보안군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혐의로 지난달 13일 사형 선고를 받은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이다.
미국, 유럽연합(EU), 영국은 이를 강도 높게 비난했고, 인권단체들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안나레나 배어복 독일 외무장관은 "인간의 생명에 대한 무한한 경멸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IHR의 마흐무드 아미리 모가담은 "시위대의 처형은 이란이 감당해야 할 정치적 비용을 높여야만 막을 수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강한 국제사회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욕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이란인권센터(CHRI)의 하디 가에미도 "외국 정부가 이란이 치러야 할 외교적, 경제적 비용을 눈에 띌 정도로 늘리지 않는 한, 세계는 이 같은 대학살에 청신호를 보내는 셈"이라고 말했다.
많은 활동가는 다른 국가들이 이란과의 단교까지 나서기를 원한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중순 히잡 사이로 머리카락이 보인다는 복장 규정 위반을 이유로 붙잡힌 여대생 마흐사 아미니의 의문사에 항의하며 여성 중심으로 시작된 시위가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로 확대돼 3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IHR에 따르면 이란 군경의 유혈 진압 과정에서 최소 458명의 시위대가 숨졌고, 구금된 시위 참가자는 최소 1만4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유엔은 추산했다.
한편 지난달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는 영상을 만든 혐의로 구금된 감독 1명과 배우 2명이 보석으로 풀려났다고 현지 언론인 반관영 ISNA가 보도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