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여대생 교육 금지에 "복장이 불량해서"

입력 2022-12-23 08:52  

탈레반, 여대생 교육 금지에 "복장이 불량해서"
국제사회 규탄 봇물·학교 앞선 시위 잇따라…아프간 교육당국 "내정간섭 말라"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 여학생들의 대학 교육을 금지해 국내외에서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이 여대생들의 복장 불량 등의 이유로 이번 조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니다 모하마드 나딤 아프가니스탄 고등교육부 장관 대행은 22일(현지시간) 아프간 국영 RTA 방송에 여대생들이 이슬람 복장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남녀 학생들이 상호 접촉하는 문제 등이 있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나딤 대행은 "그들은 히잡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며 "대부분의 여학생이 결혼식에 갈 때나 입는 옷을 입고 등교했다"고 주장했다.
아프가니스탄 고등교육부는 지난 20일 아프간 내 공립·사립 대학에 보낸 서한을 통해 "추가 통보가 있을 때까지 여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금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탈레반은 지난해 8월 미군이 철수하자 재집권한 뒤 중·고등 여학생의 등교를 대부분 막아 교육 기회를 박탈한 데 이어 대학에서도 여성의 교육을 가로막고 나선 것이다.
탈레반은 아프간을 장악한 직후에만 해도 여성과 소수자들의 권리 보장을 약속했으나, 점차 이슬람 율법 샤리아를 엄격하게 해석해 적용하면서 여성 권리가 급속도로 악화하고 있다.
현재 아프간 여성은 얼굴을 모두 가리는 의상을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고, 남자 가족 없이는 여행도 할 수 없다.
대학 수업도 남학생과 여학생반을 나눠 따로 진행돼 왔으며 여학생들에게는 얼굴을 가리거나 어두운 색깔의 옷을 입는 등 이슬람 복장 규정을 따르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이날 수도 카불에서는 이번 조치에 항의하는 첫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한 시위대 50여 명은 카불대학 밖에 모여 "교육은 우리의 권리다. 대학 문을 열어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당국의 결정에 반발했다.
아프간 당국이 여대생 교육 금지령을 내린 직후부터 카불에 있는 주요 대학 정문 앞에는 무장 경비원들이 배치돼 여성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아프간 동부 난가하르 대학에서도 항의 시위가 열렸다. 이 학교 의과대학 남학생들은 여학우들의 배제에 항의하는 의미로 시험을 거부하기도 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번 조치에 대한 서방 규탄도 잇따랐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 결정이 번복되지 않는다면 대가가 있을 것"이라면서 "오늘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겠지만, 우리는 동맹국과의 협력 아래 이를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요 7개국(G7)도 성명을 내고 "성차별은 비인도적인 범죄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알카에다의 9.11 테러에 대응해 2001년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단행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도 그의 부인 로라와 비판 행렬에 가세했다.
부시 부부는 "여성을 이류 시민으로 취급하고, 그들의 보편적 인권을 박탈하고 더 나은 삶을 살 기회를 부정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공분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나딤 장관 대행은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과 관련, "우리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면서 탈레반 정부는 이슬람 율법에 따른 여성의 권리를 존중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여성 교육과 관련한 논의가 계속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