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 거장 빅토르 위고 동상이 페인트 테러 당한 까닭은

입력 2023-01-02 13:34  

프랑스 문학 거장 빅토르 위고 동상이 페인트 테러 당한 까닭은
최근 보수하며 피부 갈색으로 칠하자 "흑인처럼 보인다" 논란…흰색 페인트 씌워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레 미제라블', '노트르담 드 파리' 등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19세기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동상이 때아닌 인종 논쟁에 휘말리며 페인트 테러를 당하는 수난을 겪고 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위고의 출생지인 프랑스 동부 부르고뉴프랑슈콩테 브장송 시청 앞에 세워진 그의 동상이 최근 인종차별 논란의 중심에 섰다.
브장송시는 위고를 기리기 위해 지난 2003년 '세네갈의 로댕'으로 불리는 유명 조각가 우스만 소우(2016년 작고)가 제작한 위고의 동상을 시청 앞에 세웠는데, 세월이 가면서 동상이 녹슬고 낡자 지난해 11월 전문가를 고용해 동상 복구 작업을 했다.
브장송 시청은 동상 복구 작업 완료 소식을 알리면서 "소우의 원본 작품을 반영해 조각상을 복원했다"며 "그는 색을 입힌 것을 좋아했고, 청동 그대로 상태를 좋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동상 속 위고의 얼굴이 일반적인 프랑스 백인의 얼굴색에 비해 어두운 갈색으로 칠해져 실제 위고의 모습과 너무 다르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한 비평가는 소셜미디어(SNS)에 "빅토르 위고가 (흑인 배우) 모건 프리먼으로 바뀌었다"고 조롱했다.
소우의 부인 베아트리스 술레도 브장송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조각상 복원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하며 "빅토르 위고가 흑인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상에서 촉발된 논쟁은 일파만파 확산했다.
브장송 시청에는 동상 복구 작업에 대한 항의 전화가 쇄도했다.
복면을 쓴 남성들이 위고의 동상 얼굴에 흰색 페인트칠을 하는 테러도 벌어졌다.
이 남성들은 온라인상에 훼손한 위고 동상의 사진과 함께 "아름다운 흰색으로 칠했다"며 "이로써 위고는 진정한 프랑스인, 브장송 출신이 됐다"고 말했다. 이후 이들은 경찰에 체포됐다.

전쟁 기념관 근처에 조각가 소우가 제작한 또 다른 동상의 얼굴도 흰색 페인트로 훼손됐다.
안느 비뇨 브장송 시장은 이번 논란에 대해 "프랑스에서 인종과 정체성에 대한 담론이 무기화된 것이 뼈아프다"고 말했다.
비뇨 시장은 "이는 이민 문제와 인종차별에 대한 우리 사회의 병폐와 위기를 보여준다"며 "나는 언제나 차별과 맞서 싸울 것이고, 내가 인종차별에 반대한다는 것을 거듭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우파 정치인들은 녹색당 소속인 비뇨 시장이 프랑스의 영웅 위고를 이용해 자신의 정치적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중도우파 성향의 공화당(LR) 소속 막스 브리송 상원의원은 트위터에 "워키즘과 어리석음은 어디까지 갈 것인가"라며 비난했다.
'워키즘'(le wokisme)은 '정치적으로 깨어있다'는 뜻으로 인종적 편견과 차별에 대한 저항을 의미하지만, 일각에선 지나치게 독선적이고 급진적인 경향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을 만들고 있다는 지적도 받는다.
소르본 파리 노르대에서 현대 문학을 연구하는 그자비에 로랑 살바도르 부교수는 이번 사건을 인종 중심의 관점을 강요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프랑스에서는 인종과 민족의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더 많이 강조해 인종 구분에 따른 판단을 지양하는 '인종불문주의'가 보편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브장송시와 동상 복원 작업자가 이를 왜곡해 역으로 인종 중심적인 관점을 부각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2020년 백인 경찰관에 의해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한 뒤 미국은 물론 유럽 등 서방에서 식민주의 시대에 설립된 동상을 철거하는 시도가 벌어졌지만, 프랑스는 예외였다.
당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인종차별에 반대한다면서도 "우리는 모든 역사를 명료한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dind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