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HD현대 "바다를 우리 세대의 새로운 프런티어로"(종합)

입력 2023-01-05 10:46  

[CES 2023] HD현대 "바다를 우리 세대의 새로운 프런티어로"(종합)
'오션 트랜스포메이션' 비전 발표…친환경 무인선박부터 新에너지까지
정기선 "인류문제 해결하려면 바다의 무한 잠재력 써야…가치는 24조달러"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미지의 영역인 바다를 우리 세대의 새로운 블루 프런티어(Blue Frontier)로."
HD현대그룹(구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해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HD현대그룹은 CES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오션 트랜스포메이션'(Ocean Transformation)이라는 이름의 비전을 발표했다.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은 자원의 보고이자 물류·이동망의 중심 중 하나인 바다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에서 바라보며 기후변화 등 전지구적 당면 과제 해결의 중심 공간으로 삼겠다는 취지다.
그룹의 주력 분야인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기계 기술력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바다를 통한 안전한 운송과 활용을 위한 가치사슬을 구축해 바다를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의 장'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정기선 HD현대[267250] 사장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 등 인류의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바다가 품은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해야 한다"며 "HD현대는 퓨처빌더(Future Builder)로서 바다의 근본적 대전환을 통해 인류 영역의 역사적 확장과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바다는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몇 배를 공급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제한적인 육상 에너지 개발에 비해 훨씬 안정성이 높은 재생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면서 "잠재 자원을 고려하면 바다의 가치는 24조달러를 훌쩍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은 무인·친환경 선박 개발과 관련한 '오션 모빌리티', 해상 운송망 최적화를 추구하는 '오션 와이즈', 기술 진보를 바탕으로 생활 공간을 바다로 확장하는 내용을 담은 '오션 라이프', 지속가능한 바다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오션 에너지'의 4개 주제로 구성됐다.


HD현대그룹은 오션 모빌리티와 관련해 세계 최초로 무탄소 암모니아 연료로 추진되는 최대 9만㎥급 암모니아 운반선과 세계 최초의 4만㎥급 액화수소 운반선 등 미래 에너지 운반선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CES 혁신상을 받은 전기추진시스템 등 각종 신기술도 소개했다.
발표를 맡은 김성준 한국조선해양[009540]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선박 건조 단계부터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해 지능형 선박으로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며 "무인화와 원격 디지털 솔루션을 갖춘 미래 선박을 통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송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션 와이즈는 화주-선주사 계약 당시부터 최적 효율과 친환경 항해 계획을 수립하고 블록체인을 통해 행정절차와 검사 과정을 진행하며, 자율운항으로 항해하면서 화주가 선박 위치와 상태, 도착시간, 위치 등을 실시간 확인하고 비용도 계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HD현대는 밝혔다.
아울러 원격 진단을 통해 선박의 문제 증상과 필요 부품 정보를 공유하고 견적과 수리 예약, 부품 수배·공급이 사전에 이뤄지며, 도착지 항만 사정 등을 미리 고려해 지속적으로 운항 경로와 속도를 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연료 소모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HD현대는 설명했다.
이를 통해 해양운송 최적화가 실현되면 우선 유조선과 벌크선 등 전체 운송선의 약 5%에 적용돼 수백억달러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HD현대는 내다봤다. 총체적으로는 글로벌 해운 운송 역량이 최대 10% 증대돼 인류 경제에 획기적 전환점을 가져오리라는 게 HD현대의 전망이다.
이어 HD현대 소속 자율운항 전문회사 아비커스의 칼 요한슨 기술영업·신사업 담당 이사는 레저 보트용 자율운항 솔루션 '뉴보트'(Neuboat)를 통한 바다 경험 방식의 변화상을, 김유리 한국조선해양 책임연구원은 연료전지·소형모듈원자로(SMR)·해상풍력 등 차세대 에너지원을 이용한 바다의 미래를 제시했다.
김유리 연구원은 한국에서 예정 발전 용량 1.5GW(기가와트)급 신규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소가 건설 중이라고 소개하면서 "현재 최대 해상 풍력 발전소의 발전용량이 88㎿(메가와트)에 불과하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는 대대적인 도약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HD현대그룹과 스마트 조선소 구축에 협력하는 미국 빅데이터 기업 팔란티어, 해상풍력 사업 파트너사인 제너럴일렉트릭(GE) 리뉴어블에너지 오프쇼어윈드 경영진도 참석해 오션 트랜스포메이션 비전과 관련한 협력 계획을 밝혔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