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왕자 자서전에 오류투성이…"신빙성 잃어"

입력 2023-01-12 16:34   수정 2023-01-13 10:38

해리 왕자 자서전에 오류투성이…"신빙성 잃어"
국왕 측근 "수치스러워"…기본상식 오류도 온라인서 확산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왕실 내 갈등을 낱낱이 폭로해 논란을 낳고 있는 영국 해리 왕자의 자서전이 실상은 역사적 오류투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영국 더타임스는 11일(현지시간)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예비용)에 담긴 내용을 팩트체크한 결과 적지 않은 오류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일례로 해리 왕자는 책에서 2002년 자신의 증조모이자,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모친인 엘리자베스 왕대비의 별세 소식을 이튼 스쿨에서 접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부활절 바로 직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날씨는 밝고 따뜻했으며 빛이 생생한 색깔들로 채워진 창을 비스듬하게 뚫고 들어왔다"고 구체적인 묘사도 덧붙였다.
그러나 당시 보도들을 살펴보면 해리 왕자는 아버지 찰스 3세 국왕 및 형제들과 함께 스위스 클로스터스에서 스키 휴가를 즐기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당시 휴가에 동행했다는 국왕의 측근은 더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왕대비 별세 당시 해리 왕자가 이튼스쿨이 있었다는 자서전 내용에 대해 "엉터리"라며 "해리는 클로스터스에 있던 게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리의 자서전을 "수치스럽다"고 표현하며 "그의 아버지와 형제, 그의 가족들에게 어떻게 이런 일을 벌일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자서전에는 기본적인 상식이 잘못 기술돼 있기도 했다.
해리 왕자는 '새어머니'인 커밀라 왕비가 과거 콘월 공작부인 시절 자신에게 버뮤다의 '총독'(governor-general)이 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적었다.
하지만 버뮤다는 영연방 왕국이 아닌 영국령 섬으로 비교적 권한이 제한된 총독(governor)만 존재한다는 지적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퍼졌다.
해리 왕자는 또한 의류 소매점 TK맥스를 언급하며 "연례 할인행사를 특히 좋아했다"고 적었으나 TK맥스 측은 "우리는 할인행사가 없다"고 부인했다.
이 밖에도 해리 왕자가 1997년 생일선물로 받았다고 주장한 게임콘솔 엑스박스(Xbox)는 2001년 출시된 제품이었고, 자신의 직계 조상이라고 주장한 헨리 6세는 외동아들이 10대 때 사망해 대가 끊긴 인물이었다.
왕실 역사가 휴고 비커스는 "상당히 심각한 오류들이 해리와 그의 자서전의 신빙성을 깎아내리고 있다"며 "이런 것들에서조차 틀릴 수 있다면 또 어떤 것을 틀릴 수 있을지 스스로 질문해봐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적인 것들 뿐 아니라 그가 했던 일들까지, 발견된 오류들의 수준을 보면 섬뜩할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해리 왕자는 다만 자서전 속 이야기들이 "사실일지는 나도 모른다"며 "내 기억들이 더는 예전처럼 사건들을 기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