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17년 '북한에 핵공격하고 남 탓하자' 논의"

입력 2023-01-13 09:04   수정 2023-01-13 11:24

"트럼프, 2017년 '북한에 핵공격하고 남 탓하자' 논의"
NYT 기자, 당시 비서실장 인용해 비공개회의 저술
"트럼프, 인명피해 개의치 않고 대북 선제타격 주장"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시절 북한을 핵무기로 공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선제타격 하는 방안을 비공개회의에서 고집스럽게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NBC방송은 12일(현지시간) 2020년 출간된 '도널드 트럼프 대 미국'(Donald Trump v. the United States)의 저자 마이클 슈미트 뉴욕타임스(NYT) 기자가 펴낸 후기를 입수해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
이 후기에는 2017년 7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존 켈리의 재임기 활동 면면이 상세하게 담겼다.
슈미트에 따르면 북한 핵무기 공격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2017년 켈리 전 비서실장이 취임한 직후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라는 발언으로 잘 알려진 호전적 태도를 내비치고 있었다.
그는 미사일 시험을 되풀이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칭하며 도발이 계속되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totally destroy)"고 그해 9월 유엔 총회 연설에서 협박하는 데 이르렀다.
그러나 켈리 전 비서실장이 실제로 더 크게 고민하는 사안은 보이지 않는 다른 곳에 있었다고 슈미트는 강조했다.
슈미트는 "켈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윗보다 두려워했던 건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전쟁을 하고 싶은 것처럼 대통령 집무실 안에서 비공개로 계속 얘기했다는 사실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가 자신이 북한을 겨냥해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면 행정부는 책임을 피하기 위해 다른 누군가를 탓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대북 핵무기 사용 구상을 무신경하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슈미트에 따르면 이런 논의를 들은 켈리 전 비서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그런 행위를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이성적으로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켈리 전 실장은 당시 "우리 소행으로 지목되는 것을 막기는 힘들다"고 트럼프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미군 지휘부를 백악관으로 불러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북미 전쟁이 얼마나 쉽게 발발할 수 있는지와 전쟁이 초래할 결과들을 설명하도록 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슈미트는 전했다.
당시 한국과 미국에서는 대북 선제타격시 한반도에서 발생할 한국과 미국 군인, 민간인의 인명피해 규모 추산치가 주목받은 바 있다.
슈미트는 켈리 전 실장이 그래도 안 되자 경제적인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해 그나마 잠시 트럼프을 관심을 붙들 수 있었다고 기술했다.
그는 "트럼프는 그 뒤에 또다시 전쟁이 가능하다는 태도로 돌아와 한때 켈리에게 북한을 선제타격할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켈리 당시 실장은 선제적 군사 공격을 위해선 의회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경고하자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당황해서 짜증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그 무렵 북한의 구두 도발에 맞서 핵위협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 바 있다.
그는 2018년 1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한 김정은이 자기 책상에 핵버튼이 항상 있다고 방금 말했다"며 "나도 핵 버튼을 가지고 있고 김정은 것보다 훨씬 크고 강력한 데다가 실제 작동하기도 한다고 누가 좀 알려주라"고 말했다.
슈미트는 북한과 관련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공개 발언들이 북한 정보원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미국 고위관리들 사이에서는 북한이 주요 의사결정자들을 감시하려 한다는 사실이 널리 퍼져있었다고 설명했다.
슈미트는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친구나 지인들에게 북한에 무력을 사용하기를 얼마나 원하는지 보안장치가 없는 전화기로 자꾸 얘기한다는 점에 백악관 보좌진이 경악했다고 전했다.
그는 "켈리는 트럼프에게 친구들과 기밀을 공유해선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야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