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한일관계 개선 위해 소통 지속"…연일 관계회복 강조

입력 2023-01-15 03:20  

기시다 "한일관계 개선 위해 소통 지속"…연일 관계회복 강조
美 기자회견서 언급…전날도 "건전한 형태로 되돌려 발전시킬 것"
"유럽·인태 안보 불가분…北·中·러 위협으로 안보환경 엄중"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을 연이틀 강조하고 나섰다.
로이터·교도 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소통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강연에서도 "가능한 한 신속히 현안을 해결해 한일 관계를 건전한 형태도 되돌려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연이어 피력한 것은 강제징용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양국 관계를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과 중국의 위협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교훈은 유럽과 인도·태평양 안보가 불가분 관계라는 것"이라며 "동·남중국해에서 무력으로 현상 유지를 일방적으로 변경하려는 시도와 북한의 핵·미사일로 일본을 둘러싼 환경이 점점 더 엄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동아시아 안보환경과 관련한 자신의 강한 위기감을 공유했다면서, 특히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과 도서 분쟁 중인 수역에서 중국의 점증하는 독단을 거론하기도 했다.
또 동아시아가 우크라이나 다음이 될 수도 있다며 부상하는 중국과 호전적인 북한에 맞선 연합전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G7 정상들에게 촉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는 오는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내놓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 세계는 지난 77년간 어떤 핵무기도 사용되지 않은 역사를 가벼이 여겨선 안 된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G7이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수호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기시다 총리가 미국에 굴종하고 있다며 할복만이 그의 명예를 되살릴 수 있다고 주장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의 발언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세계 경제 전망이 점점 더 불확실해지고 있다면서 G7은 경기 하방 위험에 대한 대응을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일본과 미국은 양국 동맹은 물론 경제에서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반도체는 경제 안보의 핵심 요소"라면서 중국의 부상을 주시하면서 미국 등 동맹과 함께 이 이슈에 대한 접근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G7 정상회의 이전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그런 계획이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미국 방문을 끝으로 독일을 제외한 G7 회원국 순방을 마치고 이날 귀국길에 올랐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