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강구항 등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곳 첫 선정

입력 2023-01-19 16:02  

영덕 강구항 등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대상지 65곳 첫 선정
5년간 어촌 300곳에 3조원 투자…민간사업과 적극 연계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해양수산부는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대상지 65개소를 처음으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은 어촌 300개소에 5년간 국가재정 3조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대상지를 순차 선정한다.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충남 보령시 삽시도항, 강원 고성군 공현진항, 전남 보성군 율포항, 경북 영덕군 강구항, 경남 거제시 장목항 등 5곳이 선정됐다.
국가어항을 중심으로 어촌 경제 거점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4년간 국가재정 1천500억원을 투입하고 3조원 규모의 민간투자 사업과 적극적으로 연계한다.
강구항에는 수산식품 창업 클러스터와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한 수산복합플랫폼을 조성한다. 대명소노호텔, 해상빌리지, 해상케이블카 등 4천263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사업과 연계해 수산·관광 복합 거점으로 육성한다.
장목항에는 수산물 판매장, 해산물 레스토랑 등이 입점한 수산복합단지를 조성한다. 민간자본 1조2천억원이 투입된 장목관광단지 개발사업과 연계해 힐링형 어촌 관광 거점으로 육성한다.

중규모 어항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사업에는 경남 8개소, 전남 6개소, 전북 4개소 등 30개소가 선정됐다. 4년간 3천억원을 투자해 문화·복지 등 어촌 주민의 생활 수준을 높이는 내용이 골자다.
부산 기장군 문동 생활권이 대표 사업지로, 이 지역에서는 어촌앵커가 주민과 함께 지역자원을 발굴하는 한편 지자체·마을 소유 유휴시설을 활용해 '해양생태 자원 아카이빙 사업'을 진행한다.
어촌앵커는 지역에 상주하며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관계인구 유입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는 민간주체를 말한다.
소규모 어촌 대상인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사업에는 전남 10개소, 경남 6개소, 경북 4개소 등 30개소가 선정됐다. 1천500억원을 투자해 재해 예방시설과 여객선 접안시설 등 기초 안전 인프라를 개선한다.
해수부는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상시 운영한다. 정부·지자체·민간투자자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도 구성한다.
송상근 해수부 차관은 "과거 어촌뉴딜300 사업이 섬 지역을 중심으로 기초 인프라 확충에 집중했다면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은 국가어항을 중심으로 경제거점, 지방어항을 중심으로 생활거점을 형성하려고 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말했다.
cha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