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다보스포럼서 해외 정상들과 경제협력 논의

입력 2023-01-20 10:41  

최태원, 다보스포럼서 해외 정상들과 경제협력 논의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도 요청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차총회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현지에서 외국 정상들을 잇달아 만나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0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다보스에서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을 만나 한국과 세르비아 간 경제협력 분야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고 있는 최 회장은 SK 차원의 협력을 넘어 한국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한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SK그룹은 전했다.
최 회장은 "한국은 전기차, 배터리 등 분야에서 글로벌 공급망을 갖추고 있고 디지털 전환과 그린 에너지, 바이오 등에 강점이 있어 세르비아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의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에 다양한 기업이 회원사로 있음을 거론하며 이들 기업이 세르비아와 정보 교류를 통해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지원도 요청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세르비아는 경제성장률이나 법인세, 해상운송 등 경제 인프라 측면에서 해외 기업 투자 유치에 좋은 여건을 갖췄고 미국 등 글로벌 기업 투자도 실제 유치했다"며 "한국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나가자"고 답했다고 SK그룹은 전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최 회장을 만난 뒤 대한상의가 현지에서 주최한 '한국의 밤'(코리아 나이트) 행사에도 참석해 한국 정부·재계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최 회장은 코리아 나이트에 참석한 밀로 주카노비치 몬테네그로 대통령도 만나 엑스포 개최지로서 한국과 부산의 강점을 소개하며 지지를 요청했다.
최 회장은 이후 프랑스 파리로 이동해 20일 저녁 파리 시내 한 식당에서 파리 주재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대사 등 10여명을 초청해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