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GDP, 엔저 지속되면 수년 내 독일에 밀려 세계 4위로"

입력 2023-01-22 20:40  

"일본 GDP, 엔저 지속되면 수년 내 독일에 밀려 세계 4위로"
산케이신문 "환율, 달러당 137엔보다 높으면 올해 역전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엔화 가치 하락(엔저)이 이어지면 수년 내에 일본의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독일보다 줄어들어 일본의 경제 규모가 세계 3위에서 4위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케이신문은 구마노 히데오 다이이치세이메이(第一生命) 경제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올해 엔·달러 평균 환율이 달러당 137.06엔보다 높으면 곧바로 일본과 독일의 GDP 순위가 역전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22일 보도했다.
국제통화기금(IMF) 경제 전망치를 보면 지난해 명목 GDP가 일본은 4조3천6억 달러(약 5천311조원)이고, 독일은 4조311억 달러(약 4천978조원)이다. 일본의 GDP가 독일보다 6.7% 많다.
IMF는 2023년에 양국의 GDP 차이가 6.0%로 줄어든다고 예상했는데, 엔저가 지속되면 당장 올해에도 순위가 뒤바뀔 수 있다는 것이 구마노 이코노미스트의 판단이다.
일본은 고도 성장기였던 1968년 서독을 제치고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됐지만, 2010년 중국에 경제 규모 2위 자리를 내줬다.
다만 중국은 인구가 일본보다 훨씬 많다. 그에 비해 독일 인구는 약 8천400만 명으로 일본보다 4천만 명가량 적다.
일본이 세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 10.1%였으나, 2021년에는 5.2%로 떨어졌다.
산케이신문은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2013년부터 대규모 금융완화에 따른 엔저로 수출 기업의 실적을 개선하고자 했지만, 달러에 기반한 일본 경제 규모는 축소하고 '저렴한 일본'이 됐다"며 "그동안 저소득, 저물가, 저금리, 저성장이 지속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독일은 지난해 물가가 인플레이션에 가까울 정도로 상승했지만, 시간당 노동생산성이 일본보다 60% 높았다"고 덧붙였다.
구마노 이코노미스트는 "위기감을 느껴야 한다"며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에 자원을 중점적으로 배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