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고공행진'…삼성SDI, 작년 매출 첫 20조원 돌파(종합2보)

입력 2023-01-30 11:01  

K배터리 '고공행진'…삼성SDI, 작년 매출 첫 20조원 돌파(종합2보)
작년 영업익 69% 증가한 1조8천억…사상 최대 기록
"올해도 전기차 시장 성장세 지속, 전지 판매 증가 전망"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김아람 기자 = 삼성SDI[006400]가 배터리 시장 호황 등에 힘입어 작년 매출 20조원을 처음으로 넘어서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삼성SDI는 연결 기준 작년 영업이익이 1조8천80억원으로 전년 대비 69.4% 증가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작년 매출액은 20조1천240억원으로 48.5%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다.
작년 4분기의 경우 영업이익은 4천90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4.7% 늘었다. 다만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5천142억원)에는 4.5% 밑돌았다.
4분기 매출은 56.3% 증가한 5조9천659억원으로, 분기 매출 기준 사상 최대 기록을 썼다. 순이익은 6천292억원이다.
4분기 실적을 사업부별로 보면 에너지 부문 매출이 5조3천4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천591억원으로 198.8% 증가했다.
중대형 전지는 수요둔화 우려에도 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이 확대됐다. 자동차 전지는 P5(Gen.5)를 중심으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ESS 전지는 전력용 프로젝트에 공급돼 매출이 크게 늘었다. 영업이익은 일회성 비용 제외시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고 삼성SDI는 전했다.
원형 전지 등 소형 전지 매출도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전자재료 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6천243억원과 1천317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1.9%, 9.5% 감소했다.
그러나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6.9%, 62.4% 증가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고부가 디스플레이 소재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수익성이 개선됐다. 편광필름은 고객 다변화 등으로 판매가 늘었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디스플레이 공정소재는 주요 고객의 신규 플랫폼용 매출이 늘었다. 반도체 공정소재는 고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
올해 1분기 중대형 전지는 P5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자동차 전지는 헝가리 신규 라인 가동이 확대되고 고객사의 신모델용 공급이 늘면서 P5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자동차 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약 39% 성장한 1천5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침체로 자동차 소비 심리 위축에 대한 우려도 나오지만 완성차 업체의 전동화 전략 가속화와 공급망 이슈 완화로 전기차 생산은 확대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올해 P5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높여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중장기 성장을 위한 수주 활동과 전고체전지 등 차세대 제품 준비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 상반기에 천안사업장에 투자 중인 소형전지 신제품 46파이 전지 라인 설비 준비를 마치고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이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밝혔다.
삼성SDI는 지난해 세계 4위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와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고 미국 인디애나주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기로 했다.
고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는 완성차업체와 배터리업체 간 사업 기회가 많이 창출되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많은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고 삼성SDI는 밝혔다.
구체적인 협력과 관련해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 전략마케팅 부사장은 "현재 다수 고객과 협의 중인 상황으로 추후 구체적인 상황이 확정되면 시장과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I는 올해 사업부와 해외법인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조직을 신설 보강해 글로벌 ESG 경영 체제를 가속할 계획이다.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회사 가치사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적 온실가스 배출량인 '스코프3'를 산정하고 감축 목표를 수립해나가기로 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올해 준비한 전략을 차질 없이 실행해 초격차 기술 경쟁력과 최고의 품질 확보, 이를 바탕으로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가속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