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전과' 성전환자 입소에 영국 여자구치소 발칵

입력 2023-01-30 12:21   수정 2023-01-30 13:14

'성폭행 전과' 성전환자 입소에 영국 여자구치소 발칵
여성 2명 성폭행한 뒤 성전환해 여성 전용시설로
스코틀랜드, 성전환자 전과 따져 차단하는 방안 추진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스코틀랜드는 29일(현지시간) 여성으로 성전환한 재소자라고 해도 남성일 때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으면 여성 전용 교도소에 수감될 수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더 타임스·가디언에 따르면 키스 브라운 스코틀랜드 법무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스코틀랜드 내 모든 트랜스젠더 수감자의 전과에 대한 긴급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발표는 앞서 스코틀랜드에서 남성일 때 여성 두 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던 중 여성으로 성전환한 뒤 여성 전용 구치소에 수감된 이슬라 브라이슨(31)을 둔 논쟁이 불거진 가운데 나왔다.
성범죄 전력이 있는 브라이슨이 여성 구치소에 들어가자 스코틀랜드에 사회에서는 그와 같은 구치소에 있는 여성 재소자의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26일 브라이슨을 남성 교도소로 이송하겠다고 발표했으나 13세 소녀를 스토킹한 전력이 있는 또 다른 트랜스젠더 여성 앤드루 번스가 자신을 여성 교도소로 이송해달라고 거듭 요청하는 등 논란은 계속됐다.
브라운 법무부 장관의 이번 발표로 앞으로 스코틀랜드 내 트랜스젠더 범죄자는 여성을 상대로 한 범죄 전력이 있는지와 관련한 위험 평가를 거친 후 해당 결과에 따라 교도소 배치를 받게 됐다.
스코틀랜드 교정 당국도 전날 트랜스젠더 수감자의 전과 등 기록을 재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운 법무부 장관은 "우리는 트랜스젠더 여성이 여성에 대한 본질적 위협이라는 인식이 사회에 뿌리내리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도 "그러나 일부 트랜스젠더 여성은 사회의 다른 집단과 마찬가지로 범죄를 저지르고 감옥으로 보내지는 일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이 스코틀랜드 교도소가 트랜스젠더 재소자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모든 수감자의 안전을 보장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