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인플레이션 시대' 투자 자산배분 전략은

입력 2023-02-05 10:19  

'디스인플레이션 시대' 투자 자산배분 전략은
"증시 투자자 선호도, 선진증시→신흥증시로…중국비중↑"
"자산별로 아직 채권이 주식보다 긍정적"…"금속값 강세 전망"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 국내 증권사들이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완화) 시대에 맞는 '자산 배분 전략'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앞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지난 1일(현지 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이 있다고 말하면서도 "최근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과정이 시작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투자 대상을 교체할 시점"이라며 아시아와 중국 증시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새해 들어 투자자 관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이후 선호도가 높아진 선진 증시에서 신흥 증시로 이동했다"며 "이는 신흥 증시의 수급 개선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년 12월 미국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의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4.4%로 나타났으나 정책금리가 연 4.5%로 더 높아져 역전이 시작됐다"며 "이는 디스인플레이션 초기 단계임을 증명한다"고 설명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과거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상승률과 정책금리가 역전된 이후 국면으로는 2004년 12월부터 2008년 3월과 2018년 9월부터 2020년 1월까지 두 번 있었다. 당시 증시 흐름을 짚어보면 신흥 증시 평균 상승률이 56.9%로 선진증시(17.6%)를 크게 웃돌았다.
문 연구원은 "특히 올해 중국 경기가 회복하면 증시 모멘텀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며 "상반기 연준의 금리 인상 종료와 동결이 가시화하면 신흥국 선호는 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증권가 내부에선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조기 종료 기대감이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상대적으로 채권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는 디스인플레이션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 시기에 채권 비중을 확대하고 주식은 경기 연착륙 성공 가능성을 점검하면서 대응하라고 조언했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큰 틀에서 디스인플레이션 국면이면서 침체 가능성이 있는 해"라며 "디스인플레이션은 채권과 주식 모두에 긍정적이지만 침체 가능성은 주식에 부담이 되지만 상대적으로 채권에 우호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채권은 절대 금리 매력도가 높아 선진국 채권 투자를 긍정적으로 본다"면서 "다만, 달러 약세가 제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흥국 채권과 원자재 투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주식은 연준이 다음 달에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할 여지도 있는 만큼 보수적 입장을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신영증권도 미 금리 인상 종료 기대감이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채권자산에 대한 비중 확대 관점을 유지했다.
박소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현재 국면은 2019년과 유사하다"며 "당시 미국은 기준금리 동결로 빠른 회복 기대감이 컸지만, 경기가 기대 이상으로 살아나지 못해 증시 모멘텀은 빠르게 식었고 채권만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증시에 대해선 중립적 관심을 유지하면서 "경기 부진, 인플레이션 둔화, 달러화 약세 등 요인은 채권 투자에 우호적"이라며 은행권 신종자본증권, 우량등급 유통물, A등급 채권 등을 권하면서 현금 비중을 과거보다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당분간 달러 약세와 금속 가격 강세 흐름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창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미 연준의 통화정책은 금리 인상 사이클 후반부에 도달했으나 유럽중앙은행(ECB)은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인 입장을 유지할 가능성이 커 달러화는 당분간 약세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금속은 귀금속과 산업 금속 모두 매력적"이라며 "귀금속은 경기침체 우려가 심화하면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부각돼 긍정적이고 산업금속은 중국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와 정국 정부 경기부양 의지 확인 등의 기대감이 있어 비중 확대를 권한다"고 말했다.
indig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