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손사래에도 다시 급부상한 SM엔터 인수설

입력 2023-02-07 16:52  

카카오 손사래에도 다시 급부상한 SM엔터 인수설
가요계는 'IT 공룡-대형 기획사'의 결합에 주목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이태수 기자 = 카카오[035720]가 7일 전격적으로 SM엔터테인먼트 2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그간 풍문으로 돌던 인수설이 다시 급부상했다.
카카오는 이날 2천171억5천200만원을 투자해 SM엔터테인먼트 지분 9.05%를 확보했다고 공시했다. SM엔터 설립자 이수만(18.46%)에 이어 단숨에 2대 주주로 올라선 것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그간 풍문으로만 돌았던 카카오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설을 다시 주목하고 있다.
인수설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21년 5월이다.
당시 카카오는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네이버가 SM엔터테인먼트 지분 인수를 두고 경쟁한다는 보도에 대해 확정되지 않았다고 공시했다.
카카오는 "글로벌 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 제휴와 지분 투자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나,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부인에도 인수설은 계속됐고, 카카오는 지난달 12일까지 모두 아홉 차례에 걸쳐 확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반복해 공시했다.
카카오는 이번 지분 투자 이후에도 SM엔터테인먼트의 최대 주주로 올라서겠다는 계획은 아직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투자가 최근 이수만 설립자와 SM엔터테인먼트 간 내홍과도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카카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SM엔터테인먼트가 각사의 해외 파트너 등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매니지먼트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K-팝 아티스트를 공동 기획하는 등 IP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 투자를 통해 콘텐츠 강화에 나서면서 가요계는 대형 기획사와 IT 공룡 간 결합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하이브[352820]는 지난 2021년 카카오의 경쟁사인 네이버의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브이 라이브' 사업을 인수했다.
당시 네이버는 하이브의 자회사 위버스컴퍼니가 브이 라이브 사업을 양수하고, 네이버가 위버스컴퍼니 지분 49.0%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협력했다.
하이브는 이를 통해 지난해 7월 자사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온라인 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인 '위버스 라이브'를 도입했다.
가요계에서는 콘텐츠 경쟁력을 지닌 대형 가요 기획사가 플랫폼 영향력이 막대한 IT 기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신사업 영역을 발굴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